언론(신문)의 외래어·외국어 사용 실태 개선 (8)



    국립국어연구원에서 언론에 홍보한 순화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29호>    (1999. 12. 14.)

▶   스프링 트레이닝(spring training) → 봄철 훈련
[용례] '98년스프링 트레이닝에서 김 씨가 당시 단장이던 프레드 클레어와 2년간 300만 달러의 계약을 이끌어 내고 박찬호에게 이 소식을 전하자 첫 마디는 액수에 대한 불만이었다.
▶   카운트다운(countdown) → 초읽기
[용례] 21세기 첫 지구촌 축구 제전인 2002년 한·일 월드컵 축구 대회가 예선 조 추첨을 계기로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   노 개런티(no guarantee) → ① 무보수   ② 무료
[용례] ○○○의 보은 무료 광고 출연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선보이고 있는 정수기 전문 회사인 ○○○○○의 '햇물' 광고 1편에 이어 또다시 노 개런티로 출연한 것.
▶   마스터 플랜(master plan) → ① 종합 계획   ② 기본 계획
[용례] 우리나라는 인터넷에 대한 마스터 플랜이 아직 없다. 정부 부처 연구 기관 등이 참여해 체계적인 마스터 플랜을 짜야 한다.
▶   트렌드(trend) → ① 유행   ② 경향
[용례] 또래 모임에선 개성 있는 옷차림으로 돋보이는 것은 어떨까. 요즘 트렌드를 따라 히피 걸 스타일로 파티장에 나가 보자.
▶   스팽글(spangle) → 반짝이
[용례] 옷깃이나 소매 끝에 털이 달린 것이나 구슬(비즈), 스팽글, 깃털, 가죽 끝 등으로 장식한 히피 스타일을 시도해 보자.

    <제30호>    (1999. 12. 21.)

▶   컴백하다(comeback--) → ① 돌아오다   ② 복귀하다
[용례] 이로써 황선홍은 지난해 8월 포항 스틸러스에서 세레소 오사카로 이적한 후 1년 4개월 만에 국내로 컴백하게 됐다.
▶   리메이크(remake) → ① 개작   ② 재제작
[용례] 쑨위에는 클론의 '쿵따리샤바라a를 '콰이러즈난(快樂指南)'이란 제목으로 리메이크, 중국 내에서 한층 주가를 높이고 있는 인기 가수다.
▶   페인팅(feinting) → 속임 동작
[용례] 절묘한 페인팅으로 수비수를 눈 깜짝할 새 제치는 기술은 아직도 적수가 없을 정도.
▶   패트롤(patrol) → 안전 요원
[용례] 오전 9시부터는 펭귄 슬로프에서 강사 및 패트롤이 연막 스키 시범을 펼치며 ….
▶   퍼레이드(parade) → ① 행진   ② 행렬
[용례] 또 강사와 패트롤이 참가하는 횟불 스키 시범과 오픈을 알리는 폭죽 퍼레이드가 펼쳐진다.
▶   이벤트(event) → (기획) 행사
[용례] 야외 무대에선 개장일 축하이벤트인 뮤지컬 '난타'의 공연이 있으며 호텔 로비에선 시베리아 동물 사진전을 상설 전시한다.

    <제31호>    (1999. 12. 28.)

▶   펑크 나다/내다(puncture--) → ① 어기다   ② 무산되다   ③ 구멍 나다/내다
[용례] ○○○가 △△△의 대마 관리법 위반 사건에 따라 펑크를 낸 날인데다 ….
▶   커리어 우먼(career woman) → 전문 여성
[용례] 커리어 우먼과 전업 주부의 24시간 라이프 스타일을 비교, 바람직한 생활 상을 제시해 보고, … 장식을 절제해서 더 아름다운 집. 통일의 염원이 담긴 북한 별미, 24시간 뷰티 케어, 집에서 만들어 선물하기 좋은 음식, 43평형 아파트 개조 일지 등 감각적이면서 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들도 꼼꼼하게 실었다.
▶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 → 생활 양식
[용례] 위 용례 참조.
▶   뷰티 케어(beauty care) → ① 미용법   ② 미용 관리
[용례] 위 용례 참조.
▶   애드벌룬(adballoon) → ① 광고 풍선   ② 광고 기구
[용례] 1일 오전 7시에는 안양 6동 현충탑에서 새 천년 희망 함성 지르기, 애드벌룬 염원집 날리기도 열린다.

    <제32호>    (2000. 1. 4.)

▶   로커 룸(locker room) → ① (물품)보관실   ② 탈의실   ③ (선수)대기실
[용례] 또 (주) 현대 아산의 관계자가 "라커 품(→로커 품)을 둘러보지 않겠냐."고 권하자 ….
※ 로커(locker) → ① 사물함   ② (개인)보관함
▶   립 싱크(lip sync) → 입 시늉
[용례] 하지만 이 날 공연을 지켜본 일부 전문가들은 마이클 잭슨이 한 곡에서 일부분은 라이브를 하고 일부분은 립 싱크를 해서 절묘하게 짜맞춘 게 아닌가 하는 의문도 제기하고 있다.
▶   프레스(press) → 압박
[용례] 일본 팀의프레스에 효과가 있었고, 패스가 잘 이뤄졌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