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외래어·외국어 사용 실태 개선 ⑵



국립국어연구원에서 언론에 홍보한 순화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5호>    (1999. 6. 29.)

▶   스크린 쿼터(screen quarter) → 상영 시간 할당제
[용례] 정부는 작년 말 국민 앞에서 당당하게 약속했던 스크린 쿼터의 현행 유지 방침을 반년도 채 안돼 축소 쪽으로 논의하고 있다.

▶   밀레니엄(millenium) → ① 새 천년 ② 천년맞이
[용례] KBS는 이 밖에도 자체 예약한 위성을 통해 미국·중국 등 9개국의 현지 소식을 전달하고, 밀레니엄 관련 국내 이벤트, 그리고 사전 제작한 역사·환경·시사 다큐 등을 내보낼 예정이다.

▶   홈 뱅킹(home banking) → ① 안방 은행 ② 안방 거래
[용례] 기존의 홈 뱅킹, 펌 뱅킹과 비슷하지만 금융 상품이나 대출 상담을 직접 할 수 있고 무역 관련 업무까지 처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PC 뱅킹과는 차원을 달리하는 서비스다.

▶   이니셜(initial) → 머리글자
[용례] 쇼윌터 감독은 “스무 살 풋내기 신인인 BK(김병현의 이니셜)가 보여준 눈부신 피칭이 다른 투수들에게 좋은 자극제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제6호>    (1999. 7. 6.)

▶   빅 카드(big card) → (주) 관심거리
[용례] 이들 경기 중 화려한 공격 축구를 선보이고 있는 브라질과 나이지리아의 맞대결이 빅 카드로 꼽힌다.

▶   리스트(list) → ① 명단 ② 목록
[용례] 장광근 부대변인은 “자신들은 이신행 리스트, 김현철 리스트 등을 마음대로 발표하며 이신범 의원만 문제 삼는 것은 명백한 보복 행위”라며 “우리 당은 집권 세력의 정치적 만행에 대해 전 당력을 집중,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   베스트셀러(bestseller) → ① 인기 상품 ② 불티 (상품)
[용례] 그 결과 중형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부상 중형차 부문 베스트셀러 카의 위치를 확보하게 되었다.

▶   테마 송(theme[독thema] song) → ① 주제가 ② 주제곡
[용례] 대구 구장 ‘스타 테마 송

    <제7호>    (1999. 7. 13.)

▶   프랜차이즈(franchise) → ① 연쇄점 ② 지역 할당
[용례] 3,000만∼1억 원 대의 자금으로 신규 창업을 원하는 희망자들에게는 단독 창업보다는 본사가 다각적으로 지원해 주는 프랜차이즈가 유리한 경우가 많다.

▶   채팅(chatting) → (통신) 대화
[용례] PC 통신서 채팅 즐겨요.

▶   로테이션(rotation) → ① 번돌기 ② 순환
[용례] 로테이션 상 예상되는 9일 콜로라도 원정 경기는 두 번째 문제다.

▶   리베이트(rebate) → (음성) 사례비
[용례] 수련에 참여하는 유치원과 초-중-고교 측에 대한 캠프업자의 리베이트 제공도 관행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제8호>    (1999. 7. 20.)

▶   메이저(major) → 대형
[용례] 할리우드 4대 메이저 영화사와 미니멈 개런티 방식으로 2천5백만 달러를 받고 전 세계(일본, 독일 제외) 판권을 넘기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는 것 등이다.

▶   원 룸(one room) → ① 통집 ② 튼집
[용례] 원 룸 주택 관리 맡겨만 주세요.

▶   사이버(cyber-) → 가상 (공간)
[용례] 사이버 간첩과 안보

▶   벤처(venture) 기업 → 개척 기업
[용례] 개척 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