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록>

표현 어휘 기록표

* 아동이 일관성 있게 사용하는 낱말에 동그라미를 해 주십시오(따라서 말하는 낱말을 제외하십시오).
    여기 있는 낱말과 같은 뜻으로 사용하지만 발음이 다를 경우에는 해당 낱말에 동그라미를 하시고
옆의 ( ) 안에 아동이 하는 발음을 가능한 한 정확히 적어 주십시오.

등록 번호: _________   기록일: 19_년_월_일
아동 이름: ___   연령(  )          기록인: ________
엄마(     ) 아빠(     ) 언니(     ) 누나(     ) 아가(     )
할머니(     ) 할아버지(     ) 이모(     ) 고모(     ) 삼촌(     )
아줌마(     ) 아저씨(     ) 오빠(     ) 형(     ) 나(     )
친구(     ) 우리(     )  
자기 이름(           ) 친구 이름(           )
계______

멍멍(     ) 꼬꼬(     ) 어흥(     ) 야옹이(     ) 꿀꿀이(     )
음매(     ) 꽥꽥(     )
개(     ) 고양이(     ) 곰(     ) 새(     ) 말(     )
소(     ) 돼지(     ) 호랑이(     ) 닭(     ) 토끼(     )
쥐(     ) 까치(     ) 오리(     ) 거북이(     ) 악어(     )
나비(     ) 개구리(     )
계______

맘마(     ) 까까(     ) 우유(     ) 물(     ) 빵(     )
고기(     ) 밥(     ) 콜라(     ) 아이스크림(     )
껌(     ) 약(     ) 커피(     ) 콩(     ) 사과(     )
김(     ) 사탕(     ) 초콜릿(     ) 귤(     ) 딸기(     )
계란(     ) 야쿠르트(     ) 김치(     ) 과자(     ) 포스트(     )
케이크(     ) 설탕(     ) 수박(     ) 오이(     ) 떡(     )
계______

어부바(     ) 안녕(     ) 응(     ) 네/예(     ) 아 뜨거(     )
아 차거(     ) 쉬(     ) 냠냠(     ) 빠이빠이(     ) 아파(     )
줘(     ) 주세요(     ) 아냐(     ) 안 돼(     ) 가(     )
가자(     ) 없다(     ) 아이 차(     ) 업어 줘(     ) 싫어(     )
응가(     ) 가자(     ) 사 줘(     ) 먹어(     ) 미워(     )
예뻐(     ) 가세요(     ) 코 자(     ) 벗어(     ) 오세요(     )
와(     ) 빼(     ) 추워(     ) 무서워(     ) 왔어(     )
타(     ) 까 줘(     ) 놀아(     ) 열어(     ) 닫아(     )
커(     ) 마셔(     ) 울어(     ) 때려(     ) 내 꺼야(     )
버려(     ) 내려(     ) 몰라(     ) 켜(     ) 놀자(     )
있어(     ) 갔다(     ) 봐(     ) 나빠(     ) 이리 내(     )
웃어(     ) 갈꺼야(     ) 갔어(     ) 세수해(     ) 노래(     )
깜깜해(     ) 누워(     ) 비켜(     ) 일어나(     ) 끝(     )
또(     ) 같이(     ) 빨리(     ) 좀(     ) 많이(     )
-지 마(     ) 안 -(     ) - 안 해(     )
바깥에(     )
계______

이거(     ) 여기(     ) 빵빵(     ) 책(     ) 신(     )
꼬까(     ) 돈(     ) 꽃(     ) 테레비(     ) 똥(     )
양말(     ) 불(     ) 신발(     ) 연필(     ) 학교(     )
배(     ) 기차(     ) 해(     ) 비행기(     ) 뭐(     )
전화(     ) 어디(     ) 택시(     ) 자전거(     ) 집(     )
옷(     ) 수퍼(     ) 시장(     ) 문(     ) 바지(     )
공부(     ) 이불(     ) 노래(     ) 신문(     ) 버스(     )
침대(     ) 풍선(     ) 악수(     ) 피아노(     ) 치약(     )
모자(     ) 시계(     ) 공(     ) 숟가락(     ) 빗(     )
의자(     ) 휴지(     ) 휴지통(     ) 컵(     ) 벌레(     )
레고(     ) 풀(     ) 나무(     ) 뽀뽀뽀(     ) 단추(     )
책상(     ) 로보트(     ) 의자(     ) 총(     ) 테이프(     )
칫솔(     ) 비누(     ) 수건(     ) 걸레(     ) 가게(     )
베개(     ) 구두(     ) 포크(     ) 인형(     ) 칼(     )
우산(     ) 지하철(     ) 칙칙폭폭(     ) 비(     ) 가위(     )
팬티(     ) 비디오(     ) 크레파스(     ) 키/열쇠(     ) 피(     )
바다(     ) 생일(     ) 사진(     ) 젓가락(     ) 시장(     )
아침(     ) 회사(     ) 차(     ) 자동차(     )
계______

코(     ) 눈(     ) 발(     ) 손(     ) 입(     )
점(     ) 머리(     ) 귀(     ) 배(     ) 배꼽(     )
무릎(     ) 엉덩이(     ) 어깨(     ) 뺨(     ) 턱(     )
이마(     ) 눈썹(     ) 이(     ) 혀(     ) 등(     )
손톱(     ) 목(     )
계______

- 야(     ) - 도(     ) - 에(     ) -하고(     )
-은/는(     ) -이/가(     ) -을/를(     ) -(으)로(     )
계______

그 밖에 아동이 사용하는 낱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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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______

총 표현 어휘 수: _____

* 한 번에 두 낱말(혹은 그 이상)을 붙여서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까?     예/아니오

문장을 만들 수 있다면, 아동이 만들어 사용한 문장들을 모두 써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