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   시   판



○ 의견을 받습니다.

『새국어소식』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국어 생활을 하다가 겪는 여러가지 어려움이나 국어 생활에 관한 의견이 있으시면 즉시 알려 주십시오. 한글 맞춤법, 외래어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 등에 관한 질문도 좋고 언어 예절이나 신문·방송 언어, 청소년 언어에 관한 의견도 좋습니다.

° 전화:(02)779-4814
° 팩스:(02)779-4819
° 컴퓨터통신
    - 천리안:kacademy
    - 하이텔:nakl
    - 이메일:kacademy@chollian.net
 

○ 국어문화학교 소개

국립국어연구원에서는 국민이 바르고 품위 있는 국어 생활을 하는 데에 도움을 드리고자 『국어문화학교』를 열고 있습니다. 국어에 관심이 있는 분이면 누구나 수강할 수 있으며 강의가 끝난 뒤에는 질의 토론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음 국어문화학교는 10월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 강좌 내용:바른 문장 쓰기, 표준어와 방언, 표준 발음법, 한글 맞춤법, 띄어쓰기, 외래어 표기법, 언어 예절
° 수강 신청 문의:(02)779-4816   (국립국어연구원 어문실태연구부)
 

○ 국립국어연구원 홈페이지

국립국어연구원의 인터넷 홈페이지(http://user.chollian.net/~kacademy)에는 기관 소개와 아울러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등의 국어 어문 규정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 가나다전화 소개

국립국어연구원에서는 국어 생활 전반에 대한 질의 응답을 통해 국민이 국어 생활을 하는 데에 바른 지침을 제공하고 국어 생활에 대한 문의나 건의 사항을 국어 정책 수립에 참고하고자 『가나다전화』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글 맞춤법, 띄어쓰기, 언어 예절 등 국어 생활 전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누구나 전화할 수 있습니다.

° 가나다전화 번호:(02)771-9909
° 전화 받는 시간 : 평일은 오전 9시∼오후 6시(겨울철에는 오후 5시), 토요일은 오전 9시∼오후 1시

○ 좋은 책 소개 - 우리말의 예절

남들에게 남편을 뭐라고 가리키면 좋을까? 직장에서 동료는 어떻게 불러야 옳을까? 문상(問喪) 가서는 어떤 말을 해야 하나? 살아가다 보면 이런 어려움에 빠질 때가 많다. 호칭어, 지칭어, 경어법, 인사말 등의 생활 언어는 일상 생활에서 자주 쓰이면서도 지역에 따라 세대에 따라 적지 않은 혼란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처럼 혼란을 보이는 생활 언어를 표준화함으로써 국민들이 겪는 일상 생활의 어려움을 덜어 주고자 국립국어연구원과 조선일보가 함께 편찬하였다. 이 책은 가정에서, 직장에서, 사회에서 호칭어, 지칭어, 경어법, 인사말 등의 문제가 생길 때 언제나 바른 언어 생활의 잣대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초판 1991년. 증보판 1996년. 조선일보사 간행. 상, 하권. 각 권 값 6,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