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재질문] 군것질의 형태소 분석

작성자 한사랑 등록일 2022. 8. 7. 조회수 2,948
추정가능하면 어원의 연대나 시기도 같이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

질문자 : 한사랑                               등록일시 : 2016. 10. 23.

군것질의 형태소 분석을 할때 -것은 어근인가요???


==================================================================

답변자 :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시 : 2016. 10. 24.

안녕하십니까?

 

‘군것-질’은 ‘없어도 좋을 쓸데없는 것/끼니 외에 먹는 간단한 음식’을 의미하는 ‘군것’에 ‘그것과 관계된 일’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질’이 결합된 구성으로 볼 수 있으며, 이때 ‘군것’은 ‘다시 가외로 더한’, ‘덧붙은’을 의미하는 접사 ‘군-’이 어근 ‘것’에 결합한 구조로 보입니다.
다만 형태소 분석은 문법적 견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이 점 양해 바랍니다.



비밀번호

[답변]군것질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2. 8. 9.

안녕하십니까?

문의하신 바에 대하여, 국립국어원 누리집 사전-우리말샘에 있는 '군것질'의 역사 정보를 아래에 보이니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현대 국어 ‘군것질’은 19세기 문헌에서부터 ‘군것질’의 형태로 나타나 현대 국어에 이어진다. 이 말은 ‘군것+-질’의 구조를 지닌 파생어로 분석되는데, ‘군것’은 다시 ‘군-+것’의 파생어로 분석된다. 따라서 ‘군것질’은 [[군-+것]+-질]의 구조를 지닌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때의 ‘군-’은 오늘날의 ‘군-’과 같은 의미를 지닌 것으로서 ‘군말 ≪1676 첩신-초 4:17ㄴ≫’ 등에서 그 쓰임을 볼 수 있다. ‘군것질’의 의미는 19세기 문헌에서 보이는 ‘空食’ 또는 ‘濫食’을 통해서 그 의미를 파악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