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터키'/'튀르키예' 국명 관련 문의

작성자 ... 등록일 2022. 6. 26. 조회수 1,145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최근 '터키'라는 국명을 '튀르키예'로 바꾸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 표준국어대사전 내용도 수정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튀르키예' 설명 속 '터키족', '터키어'나 기존 '터키' 관련 단어들은 여전히 '터키'로 남아 있더군요.


튀르키예(Türkiye)

『지명』 아시아의 서쪽 끝, 유럽의 동남쪽에 있는 공화국. 13세기 말에 오스만 제국이 성립하고 16세기에는 대제국으로 번성하였으나, 제일 차 세계 대전에 패배하여 쇠퇴하다가 1923년에 케말 파샤의 혁명에 의하여 공화국이 되었다. 밀ㆍ보리ㆍ담배 따위의 농산물과 석탄ㆍ철광ㆍ크로뮴 따위의 광산물이 많이 나며, 주민은 터키족으로 이슬람교를 신봉하고 주요 언어는 터키어이다. 수도는 앙카라, 면적은 78만 574㎢.



'터키-그리스 전쟁'

'터키담배'

'터키모자'

'터키석'

'터키어'

'터키옥'

'터키인'

'터키 제국'

'터키탕'

'터키 행진곡'

'터키 혁명'


향후 이러한 부분도 모두 '튀르키예'로 수정할 예정인지 문의 드려봅니다.

비밀번호

[답변]외래어[2차답변]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2. 6. 29.

안녕하십니까?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관련 부서에 문의한 후 2차 답변을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답변을 남기기까지 많은 시일이 걸릴 수 있음을 널리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2차답변]
문의하신 내용에 대해 2차 답변을 남깁니다.
문의하신 문제에 대해 인지하고, 이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현재 '터키' 포함 어휘들이 표준 국어 대사전의 표제어와 뜻풀이에 많이 쓰이고 있기 때문에, 이것들을 모두 '튀르키예'로 수정하는 것이 타당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변경 여부를 결정하고 차차 반영할 예정입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