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최저 수준과 최저 수준급 말 뜻 차이

작성자 궁금해요 등록일 2022. 5. 18. 조회수 398

안녕하세요. 뭔가 한글 사용에 있어 헷갈리는게 있습니다.


최저수준과 최저수준급의 차이인데요. 


최저수준이란 말뜻은 그게 가리키는 단 하나만을 뜻하나요 아니면 범위를 포괄할수있나요?


예를들어 나라 100개가 있고 부유함을 따지는데


뒤에서 꼴등. 100번째 나라. 즉 제일 가난한 나라는 경제규모가 최저수준이라할수있죠. 그러면


뒤에서 두번째. 즉 99번째. 세계에서 두번째로 제일 가난한 나라는 최저수준이라 할 수 있나요?


1. '최저수준'이란 말이 딱하나의 대상만 가리킬수있는말인지 아니면  단하나뿐만아니라 여러 집단이 모인 곳에서 일정대상의 범위도 가리킬수있는말인지 궁금합니다.


그러니까 제가 예시로든 것에서는 최저수준이란 말이 단 하나만 가리킬수 있다면 제일 가난한 나라는 경제규모가 최저수준이고 그 다음 두번째로 가난한 나라는 경제규모가 최저수준이 안되겠네요. 


2. '최저수준급' 이란 말은 찾아보니까 단하나뿐만이 아니라 둘이상을 일정한 범위내에서 묶을 수 있는 말이 맞는거 같은데 맞죠?

비밀번호

[답변]의미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2. 5. 19.

안녕하십니까?

1. '최저 수준'은 '최저'와 같은 의미가 아닙니다. '수준'은 '사물의 가치나 질 따위의 기준이 되는 일정한 표준이나 정도'를 의미하는 말이므로 기준의 정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최저 수준'이 나타내는 범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급'은 '그에 준하는'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입니다. 따라서 '최저 수준급'은 '최저 수준에 준하는'을 의미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