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재질문] 검정과 검증의 차이

작성자 이성오 등록일 2022. 5. 13. 조회수 1,991

[檢定]은 일정한 규칙에 따라 자격이나 조건을 검사하여 결정하는 것을 말하고, 대표적인 용예로 '검정 교과서' 또는 '검정고시'가 있다. 영어로 authorized or certified

 

[檢正]은 잘 조사하여 바르게 하는 일을 뜻한다. 영어로 test 


연구자가 현상을 관찰하고 어떤 변수들간의 인과관계 또는 상관관계를 설정한 문장을 가설이라고 한다. 사회과학의 연구방법론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가설을 설정하고 데이터를 수집하여 그 가설이 맞는지 검정(test)해보는 것이다. 경영서적이나 논문에서 가장 많이 틀리는 것이 "가설검증"이라는 말이다. 이는 "가설검정"이 맞다. 한국통계학회에서 발간한 통계용어사전에도 Hypothesis Test는 "가설검정"이라고 나와있다.




==================================================================

질문자 : 이성오                               등록일시 : 2017. 2. 23.

검정과 검증의 차이에 대해서 알고자합니다.




==================================================================

답변자 :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시 : 2017. 2. 24.


안녕하십니까?

1. '검정'은 '일정한 규칙에 따라 자격이나 조건을 검사하여 결정함.'이라는 뜻의 명사로, '교과서 검정/검정 시험/검정 결과에 따라 납품업체를 결정한다.'와 같이 씁니다.

2. '검증'은 '검사하여 증명함.'이라는 뜻의 명사로, '검증 결과', '그 이론은 검증을 거치지 않은 것이므로 신뢰할 수 없다.'와 같이 씁니다.

고맙습니다.



비밀번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