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감탄사 '응'의 뜻풀이에 대해 문의를 드립니다.

작성자 안주현 등록일 2022. 5. 3. 조회수 665

안녕하세요?

수고가 많으십니다.


감탄사 '응'의 뜻풀이에 대해 문의를 드립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 '응'을 검색해 보면, '아랫사람이나 대등한 관계에 있는 사람의 묻는 말에 대답하거나 부름에 응할 때 쓰는 말.'의 뜻풀이가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말샘'을 찾아보니, 2020년 5월 4일에 뜻풀이가 수정이 되었는데,  변경 전에는 '상대편의 물음에 긍정적으로 대답하거나 부름에 응할 때 쓰는 말. 하게할, 또는 해라할 자리에 쓴다.'로 되어 있었습니다. 아마 그 즈음에 표준국어대사전의 뜻풀이도 수정이 된 듯 생각됩니다. 그런데, 한국어기초사전에는 '2. 상대방의 물음이나 명령 등에 긍정하여 대답할 때 쓰는 말.'의 뜻풀이가 아직 남아 있고, 실제 일상 담화 상황에서는 '응'이 긍정적인 대답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예를 들면, 제가 "이 과자 먹을래?"라고 물을 때 친구가 "응"이라고 대답하면, 친구가 과자를 먹을 의향이 있다고 이해하는데, 사전에 '긍정적인 대답'의 의미가 없다면 해석할 길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리하면, '응'의 뜻풀이 수정 시 '긍정적으로'라는 용어가 빠졌는데,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혹시 실수로 누락이 되었는지, 고의로 제외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고의로 제외하셨다면 '응'을 긍정적인 대답으로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지요?


아울러, 일상 담화 상황에 '긍정적인 대답'으로 사용이 계속되고 있으면, 표준국어대사전의 뜻풀이에도 다시 등재를 시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비밀번호

[답변]'응'의 뜻풀이 관련[2차 답변]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2. 5. 10.

안녕하십니까?

문의하신 내용을 사전 부서 담당자에게 확인하여 본 다음, 다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답변은 이어서 적고 제목에 '2차 답변'이라고 덧붙여 드리겠습니다.




------------


[2차 답변] '응'의 뜻풀이에 대하여 보내 주신 내용을 잘 보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사전 부서 내부적으로 검토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시일이 좀 걸릴 수 있다는 점은 양해를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

[덧붙임] 보내 주신 의견을 바탕으로 뜻풀이를 수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다만, 최종 결정과 반영은 심의회 후에 가능하므로 반영되기까지는 시일이 걸리는 점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이전글 구조와 순서
다음글 '어디'의 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