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덕분에'의 쓰임에 대해 문의 드립니다.

작성자 최은지 등록일 2022. 4. 29. 조회수 533

'덕분에' 앞에 붙이는 명사로 사람이 아닌 대상도 올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수영 덕분에 건강해졌어. 수업 덕분에 잘 이해 했어. 꽃 덕분에 기분이 좋아졌어.' 같은 문장도 올바른 표현이라고 할 수 있나요?

아니면 '덕분에'가 의미적으로 감사를 표현하기 때문에 '네 덕분에, ~ 씨 덕분에' 처럼 사람을 지칭하는 명사만 사용이 가능한건지요.


비밀번호

[답변]표현[고침]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2. 5. 4.

안녕하십니까?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덕분'은 '베풀어 준 은혜나 도움'을 의미하므로 '선생님 덕분에 대학 생활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제가 잘된 것은 모두 형님 덕분입니다.'와 같이 은혜나 도움을 베풀어 준 사람을 관형어로 쓰는 것이 전형적인 쓰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시하신 표현들은 비유적인 쓰임으로 보이는데, 비유적인 표현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온라인 가나다에서 판정을 해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고침]
답변을 정정합니다. 표준국어대사전의 용례들을 다시 한번 살펴본 결과, '요즘은 세탁기 덕분에 빨래가 간편해졌다/방음벽 덕분에 외부의 소음이 완전히 차단되었다/비행기 덕분에 인간이 쉽게 하늘을 날 수 있게 되었다'와 같은 표현들이 등재되어 있으므로 제시하신 표현들도 쓸 수 있겠습니다. 답변에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