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비교적과 옛날의 차이

작성자 예비대1 등록일 2021. 8. 26. 조회수 90

안녕하세요. 수능 문법을 공부하다가 의문이 생겨 질문합니다.

<비교적> 은 관형사와 명사로 쓰일 수 있고, 그 판별 기준은 조사가 붙는 지의 여부라고 알고 있습니다.

비교적 고찰--> 비교적(관형사), 비교적인 고찰--> 비교적(명사)+인(서술격조사 이다의 활용형)


다만,

'옛날 사진을 보다가~.. ' 라는 문장에서의 <옛날>은 관형어의 역할을 하는 명사라고 배워서 이해의 충돌이 생겼어요. 이 문장에서의 '옛날'도 관형사와 명사 두 가지로 다 해석 되는 것 아닌가요?

옛날(의) 사진을 보다가~ 라고 쓰인다면, 관형격조사'의'가 붙으니 명사로 보고

옛날 사진을 보다가~라고 쓰인다면, 조사가 붙지 않았으니 관형사로 보면 안되나요?

비밀번호

[답변]품사[덧붙임]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1. 8. 28.

안녕하십니까?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비교적'은 명사, 관형사, 부사로 쓰이나 '옛날'은 명사로만 쓰이므로 '옛날 사진을 보다가'에 쓰인 '옛날'은 명사로 관형어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품사 정보는 표준국어대사전에서 확인할 수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덧붙임]
답변을 추가합니다. 하나의 단어가 두 개 이상의 품사에 동시에 소속되는 일이 있는데 이를 '품사 통용'이라고 합니다. 질문하신 '비교적'이 그 예에 해당하는데 '비교적'은 명사, 관형사, 부사로 통용되나, '옛날'은 하나의 품사로만 쓰임을 참고하실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