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문법'과 '어법'의 차이

작성자 진돌이 등록일 2021. 4. 18. 조회수 111

안녕하세요.


우리말이든 외국어든 언어를 공부하다 보면 '문법', '어법'이라는 용어를 쓰는데, 두 용어의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 실린 뜻풀이를 보면 '어법'의 개념이 좀 더 넓은 것 같기도 한데, 저는 어쩐지 그 차이가 분명히 와닿지 않습니다.


문법1

말의 구성  운용상의 규칙또는 그것을 연구하는 학문.


어법2

말의 일정한 법칙.


이 뜻풀이에 따르면 우리가 학교에서 국어 시간이나 외국어 시간에 배웠던 것은 '어법'이라기보다는 '문법'에 가까운 듯한데, 제 생각이 맞나요? 서점에  가서 보면 '문법책'이라는 이름을 단 책이나 '어법책'이라는 이름을 단 책이나 그 내용이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은데, 만약 제 생각이 맞다면 모두 '문법책'으로 바로잡아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아니면 '문법'을 '어법'의 하위어로 보아야 할까요? 그도 아니면 본디 서로 다른 말인데 다만 때에 따라 같이 쓸 수도 있는 것 뿐인가요(의미 범위가 일부 겹치는 것 뿐인가요)?

'문법'과 '어법' 사이의 그 '미묘한' 차이를 알고 싶습니다.


고맙습니다.

비밀번호

[답변]'문법/어법'[덧붙임]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1. 4. 21.

안녕하십니까?

'문법/어법'의 뜻풀이에 대하여 보이신 바가 맞으며, 이들은 언어 전문 용어이므로 그 개념에 대하여 이곳에서 명확하게 밝혀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이들의 쓰임 차이에 대하여 더 자세한 내용은 해당 분야의 전문 서적을 참고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질의해 주셨으나 이들의 개념 차이에 대하여 명확한 답변을 드리지 못하여 대단히 죄송합니다.

----------


[덧붙임] 덧붙여 답변을 드리면, 우리말샘의 어휘 지도를 보면 '문법'의 하위어로 '어법'을, '어법'의 참고 어휘로 '문법'을 제시하고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