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한국수어사전의 활용도

작성자 정하욱 등록일 2020. 4. 27. 조회수 52

안녕하십니까?

저는 수화를 공부하는 일반인입니다.

한국수어사전을 보면 수형으로 찾기가 있습니다.

손모양과 손위치 한손이냐두손이냐? 같은모양이냐?다른모양이냐?에 따라

단어를 구분해 놓았습니다.

 

그러나 수어는 표정에서 70%의 전달능력을 보여준다고 알게되었습니다.

또한 아깝다 와 귀엽다 같은경우에는 손모양과 위치가 같으나 표정에서 그의미가 나뉜다고 하더군요..

 

사전의경우는 표정에대한 내용은 언급이 안되어있어서 실제 농아인들이 이해할 수 있는지 궁급합니다. 또한 표정이 반영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이며, 표정부분에 있어서 전달능력이 어느정도 인지 궁금합니다.

 

 

답변부탁이메일

crowhead@naver.com 

비밀번호

[답변]수어[2차 답변]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0. 5. 8.

안녕하십니까?

문의하신 바는 담당 부서에 문의를 한 후에 다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2차 답변]

담당 부서의 답변을 받아 전달해 드립니다.

수어는 손 이외에도 눈썹, 눈, 입, 머리, 몸 등의 움직임이 종합적으로 결합하며 수어자의 몸 앞의 공간을 문법적으로 사용하는 입체적인 언어입니다. (여기서 손은 수지기호, 손 이외의 부분은 비수지기호라 하겠습니다.)

수어에서 비수지기호는 수지기호 못지않게 매우 중요하지만 아직 수어 연구는 초기 단계로 안타깝게도 그 비율이 얼만큼인지에 대해 국내에서 연구된 바가 없습니다.

그리고 수어 사전의 비수지기호 정보에 대해서도 질문을 주셨습니다.

현재 사전은 '한국수어사전'이라고 되어있지만 한국수어가 아닌 한국어가 표제어인 사전입니다. 따라서 한국수어가 아닌 한국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한국어 표제어의 뜻풀이, 용례 등을 제시하고 한국어와 대응되는 한국수어를 동영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다보니 사전의 이름과는 다르게 한국수어에 대한 정보는 사전에 충분히 제시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또한 비수지기호가 하나의 수어 표제어에서 형태론적 구성요소로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어떤 때에는 문장 단위에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형태론적 구성요소로 역할을 한다면 사전에 올라갈 수 있겠지만 문장 단위에서 문법적 역할을 한다면 사전에 올리는 것이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연구와 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국어원에서는 이런 여러 문제들로 인해 현재의 사전에서 한국수어에 대한 정보를 담아내기는 제한적이라 판단해 새로운 수어 사전 편찬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새로 편찬될 수어 사전에서 여러 수어 정보를 담아낼 것이라 기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