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예상되다 예상하다

작성자 정윤수 등록일 2017. 7. 24. 조회수 1,362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라는 문장에서 예상하는 주체는 생략된 주어인 (나는) 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예상된다 는 틀리고 예상한다 가 맞다고 생각했는데 예상된다로 써도 되는 것 같습니다.

둘의 명확한 차이가 있을까요?

비밀번호

[답변]예상되다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17. 7. 25.

안녕하십니까?


"나는 '올해에 우승할 것으로' 예상된다"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상되다'는 어떤 일이 일어나기 전에 그에 대한 의견이나 느낌을 갖게 된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생각됩니다'와 같이 '예상하다/예상되다'는 '생각하다/생각되다'와 비슷한 맥락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예상-되다 (豫想--)
「동사」
【…으로】【-고】
「1」어떤 일이 직접 일어나기 전에 미리 생각되다.
¶ 올해는 지난해 하위 팀들이 좋은 성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오후 내내 날씨가 흐린 것을 보니 내일은 비가 오리라고 예상된다.


예상-하다 (豫想--)
「동사」
【…을】【…으로】【-고】
「1」어떤 일을 직접 당하기 전에 미리 생각하여 두다.
¶ 비가 올 것을 예상하고는 우산을 들고 나갔다./변두리여서 며칠씩 배달이 늦을지도 모른다는 걸 예상하고 넉넉히 날짜를 잡아 부쳤으리라는 짐작이 갔다.≪황순원, 움직이는 성≫∥기상청에서는 곧 장마가 끝날 것으로 예상했다.∥하대치는 그곳에서 모종의 접선이 이루어지리라고 예상하며 건너편을 손가락질했다.≪조정래, 태백산맥≫


생각-되다
「동사」
【…으로】【-게】【-고】
어떤 일에 대한 의견이나 느낌을 갖게 되다.
¶ 그가 범인으로 생각되어 경찰에 신고했다.∥아이들의 처지가 너무 불쌍하게 생각되어 도움이 될 만한 일을 찾아보기로 했다.∥옳다고 생각되면 끝까지 밀고 나가라.


생각-하다
「동사」
[2]【…을 …으로】【…을 -게】【…을 -고】【-고】
어떤 일에 대한 의견이나 느낌을 가지다.
¶ 그는 항상 친구의 일을 자신의 일로 생각하고 도우려고 노력한다.∥그는 자신의 처지를 부끄럽게 생각했다.∥그는 아버지를 훌륭하다고 생각하였다.∥나는 자신의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이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 의무라고 생각한다.


이전글 음끝
다음글 생각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