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쉼표 후 띄어쓰기

작성자 박래영 등록일 2017. 7. 4. 조회수 1,897

쉼표의 규정을 보면 같은 자격의 어구를 열거될 때에 쓰인다. 라고 되어있는데요

 

그러면 같은 자격의 어구를 열거할 시 어구를 구별하기 위해선 띄어쓰기를 할 것이고요.

 

그러면 자연스럽게 쉼표 다음에 한 칸 띄어진 후 다음 어구가 나오는거 아닌가요??

 

원고지상으로는 쉼표 후 한 칸을 띄지 않는게 규정인것으로 알고 있지만, 인터넷상에서는 어떤 규정이 되어있는지.. 쉼표 후 띄어쓰기. 규정으로 되어있는건가요 아니면 해도되는것 안해도 그만인것인건가요??

 

저는 쉼표 후 한칸 띄어쓴후 다음 어구를 써야한다라는 주장인데 그것은 규정으로도 없는 말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어서요. 전 1번째 규정을 통해서 유추한것이구요.

 

무엇이 맞는건가요

비밀번호

[답변]원고지 작성법[덧붙임]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17. 7. 10.

안녕하십니까?


원고지 작성법에 대해서는 정해진 바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인용구 뒤의 마침표와 큰따옴표를 한 칸에 쓰듯이, 원고지에서 쓸 때 쉼표와 같은 문장 부호는 한 칸에 2개가 들어갈 수 있는 것으로 보는 듯합니다. 국어원의 문장 부호 규정 외에 다른 인터넷상의 규정은 없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원고지 작성법은 정해진 바 없으며, 출판계의 관행적인 부분이므로 이곳에서 무엇이 옳다고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고맙습니다.



[덧붙임]

덧붙여 말씀드립니다. 쉼표 뒤에는 띄어 쓰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활자 출판에 최적화된 원고지 사용법상으로는 제한적인 공간에 글을 써야 해 자주 쓰이는 쉼표와 마침표 뒤를 번번이 띄기가 부담스럽고, 쉼표와 마침표는 반각이라(쉼표, 느낌표 등은 전각) 뒤에 반각 정도의 공간이 남아 굳이 따로 띄지 않아도 되었기 때문에 쉼표나 마침표 뒤에서 원고지 칸을 따로 띄지 않는 관행이 있었습니다. 인터넷에서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원고지와는 다른 것이며, 굳이 이를 따를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