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재질문] [재질문] 덧글 표준어 불인정 이유

작성자 김문수 등록일 2017. 6. 13. 조회수 202
그렇다면, '덧글'은 우리말샘에도 등재될 가능성이 전혀 없는 걸까요??




==================================================================
질문자 : 임우방                               등록일시 : 2017. 6. 12.
================================================================== 질문자 : 임우방                               등록일시 : 2017. 6. 9. 밑에 제시한 내용은 인터넷에서 보게 된 기사의 내용입니다 그런데 '덧글'은 왜 표준어로 인정되지 않는 것일까요? 덧글이라는 단어의 '덧'이라는 어근은 실제 의미를 가진 단어 앞에 '덧-'이라는 말이 붙어서 생긴 새로운 단어입니다. 예를 들어, '덧니', 덧버선', '덧신', '덧붙이다' 등 '덧-'이 붙는 대부분의 단어가 그렇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덧-'이 붙어서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 방법은 원래 우리말에서 단어를 만드는 방식이 아니라, 오늘날의 한국어를 사용하면서 새롭게 단어를 만드는 방식으로 명사에 명사를 붙이거나 한자어에 우리말을 붙여서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단어를 표준어로 지정하기는 어렵다고 해요. 위의 내용이 정말 사실입니까? 표준어 지정 기관이 국어원이다보니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자 여쭙니다 ================================================================== 답변자 :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시 : 2017. 6. 12. 안녕하십니까?'덧글'이라는 표현은 실제 쓰이고 있는 듯합니다. 다만, '덧글' 대신에 '댓글, 답글'과 같은 표준어가 이미 있기도 하며, 실제적으로 새로 쓰인다고 해서 다 표준어가 되는 것은 아닌 듯합니다. 후에 심의회에서 표준성 여부를 논하고 표준어로 심의가 된다면 표준 국어 대사전의 수정 사항에 올라갈 것이나, 현재로서는 '덧글'을 표준어로 보기는 어렵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기사에선 댓글 덧글 두 단어 중 댓글이 표준어이고 덧글이 표준어가 되지 못한 이유로 제가 앞서 질문에서 제시한 내용을 근거로 들었는데요 그 내용이 정말 맞는 말인가요 아니면 터무니 없는 주장인가요? 트위터에 무려 20만회 넘게 리트윗된 기사인데 덧글과 관련하여 혹시나 잘못된 정보가 널리 퍼지는건 아닌가 싶습니다 해당내용 그런데 이러한 '덧-'이 붙어서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 방법은 원래 우리말에서 단어를 만드는 방식이 아니라, 오늘날의 한국어를 사용하면서 새롭게 단어를 만드는 방식으로 명사에 명사를 붙이거나 한자어에 우리말을 붙여서 새로운 단어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단어를 표준어로 지정하기는 어렵다고 해요.
==================================================================
답변자 :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시 : 2017. 6. 13.

안녕하십니까?

 

접두사 '덧-'이 결합한 표현들을 보면 '덧버선, 덧저고리' 등이 있습니다. 이를 오늘날에 와서 새로 만들어진 말로 보기는 어려운 점이 있겠습니다. 또한 언중들이 새롭게 만들어 쓰는 신어의 경우 명사에 명사, 한자어에 우리말을 결합한 것도 있겠으나, 접사가 결합한 파생어도 더러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이전 답변과 같이 이렇게 새로 만들어졌다고 해서 모두 표준어로 심의되는 것이 아니므로 제시하신 내용을 타당한 이유로 보기는 어렵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비밀번호

[답변]덧글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17. 6. 14.

안녕하십니까?


우리말샘에는 '덧글'이 등재되어 있습니다. 다만, 알고 계신 바와 같이 표준 국어 대사전의 표제어가 아니므로 표준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