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삭제된 단어 삭제 이유 설명

작성자 임종명 등록일 2017. 3. 13. 조회수 3,848

맞춤법이나 표준어인지 등을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을 통해 사전을 찾다 보면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최근 삭제된 단어라는 답변을 종종 봅니다. 국립국어원 홈페이지에 대사전에서 삭제한 단어들에 대해 삭제한 이유를 설명하는 카테고리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한몸'이란 단어는 붙여 써서 하나의 낱말로 쓰였다가 최근 삭제됐으며, '오픈하다' '다운로드받다' 등의 단어도 과거에는 표준국어대사전에 수록됐다가 삭제됐다고 나옵니다. 그럼 '한몸'이란 단어는 표준어가 아니며 '한 몸'이라고 띄어써야 하는 것이며, 오픈하다, 다운로드받다도 비표준어로 개장하다, 내려받다 등의 말로 써야 하는 게 맞는 것인지요?

비밀번호

[답변]사전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17. 3. 14.

안녕하십니까?

1. "표준국어대사전"의 '공지사항' 부분에 일부 수정 내용을 공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말씀하신 부분은 담당 부서(언어정보과)에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2. '한 몸'은 한 단어가 아니므로 띄어서 씁니다.
3. '오픈하다'는 쓸 수 있는 어휘입니다. 다만, '열다/개장하다' 등으로 순화하였으니 순화어를 사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4. '다운로드'는 '컴퓨터 통신망을 통하여 파일이나 자료를 받아 오는 것'이라는 뜻의 명사로 사전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받다'는 '받다'라는 의미가 중복되므로 '다운로드하다', '내려받다'와 같이 쓰는 것이 적절합니다. 아울러, '다운로드'는 '내려받기'로 순화하였으니 순화어를 사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