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아가씨 라는 단어의 어원

작성자 김예슬 등록일 2016. 11. 28. 조회수 10,037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아가씨라는 단어의 어원이 '아기'의 '씨'를 받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이라는 말이 인터넷에 퍼져있어 여성 혐오 사상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찾아봐도 위에 적어놓은 민간 어원 외에는 다른 어원을 찾아볼 수가 없네요. 답변부탁드립니다.


※이동통신 기기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비밀번호

[답변]'아가씨'의 의미와 어원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16. 11. 29.

안녕하십니까?

 

말씀하신 내용은 '아가씨'의 어원 자료와는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어원 자료에 따르면, 현대 국어 '아가씨'의 어원이었던 '아기씨'에는 기원적으로 존대의 의미가 있었습니다. '아기씨'는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의 딸'을 가리키던 말이었습니다. 아래의 어원 자료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참고> '아가씨'의 어원 자료
현대 국어 ‘아가씨’에 대응하는 15세기 어형은 ‘아기씨’이다. 그런데 현대 국어에서 ‘아가씨’는 “시집갈 나이의 여자”를 가리키는 반면에 ‘아기씨’는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의 딸”을 가리키던 말이었다. 따라서 이 말은 형태만 변한 것이 아니라 의미도 변한 것이다. 이 말은 최근에도 의미의 변화를 겪은 것으로 보인다. ‘아가씨’의 ‘씨’는 높임을 나타내는 접미사이다. 즉 이 말은 기원적으로 존대의 의미가 있는 말인 것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그런 존대의 의미를 배제한 채 쓰이는 경우가 많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폄하되는 직업에 종사하는 미혼 여성에게도 아가씨라는 호칭을 더러 쓰는 것을 종종 보게 된다. 이는 20세기 초기 문헌 자료에 나타나는 ‘아가씨’의 용법과 사뭇 차이가 나는 것이다. 15세기 어형인 ‘아기씨’는 ‘아기+-씨’로 분석된다.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의 딸 중에서도 어린 딸을 가리켰던 말임을 짐작할 수 있다. 이 말은 우리가 대상으로 삼은 16세기 문헌 자료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17세기에는 ‘아기시’라는 표기 형태가 확인되고 우리가 대상으로 삼은 18세기 문헌 자료에서는 확인할 수가 없었다. 빈도가 높을 것으로 추정되는 단어임에도 불구하고 자료에 나타나지 않은 것은 문헌 자료가 갖는 제약성 때문으로 보인다. 그런데 19세기에는 매우 다양한 형태들이 선을 보인다. “아기씨, 아기시, 기씨, 악씨, 악시, 아씨” 등이 그 예이다. 두 음절로 된 축약 형태들은 본말에서 ‘기’ 또는 ‘ㅣ’가 탈락한 것으로 이해된다. 20세기에는 ‘아가씨, 아씨, 악씨, 악시’ 등의 예가 나타나는바, 현재 쓰이고 있는 표기는 ‘아가씨’와 ‘아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