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

"너가"라는 표현에 대해

작성자 안효준 등록일 2023. 3. 21. 조회수 323

최근 들어 "네가"라는 표현을 "너가"라는 표현으로 잘못 쓰고 있는 경우를 상당히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구어적인 경우 뿐 만 아니라 유튜브 영상과도 같은 우리말 문법에 대한 검증이 체계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는 매체에서나 TVn과 같은 지상파 드라마에 등장하는 배우들의 대사에서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것을 자주 경험하였습니다.

제가 우리말 문법에 대해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너가"라는 표현이 우리말 문법 상 반론의 여지 없이 틀린 표현이라는 것은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구어적인 표현으로"니가"라는 표현이 자주 쓰이지만 이는 경상도 지역 방언에서 유래한 표현으로, 구어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너가"라는 표현은 다른 지칭 표현에 빗대어 말하자면 "내가"를 "나가"라고 표현하거나, "제가"를 "저가"라고 표현하는 것과 다를 바 없을 것입니다.

심지어는 이러한 "너가"표현이 확산되며 당신의 것을 의미하는 표현인 "네거"조차 "너거"라고 표현하는 것도 무척이나 자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문법적 오류를 내포하고 있는 표현의 무분별한 확산은 우리말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을 왜곡시킬 수 있으며, 심지어는 다른 온라인가나다 글쓰기 게시물에서도 확인 할 수 있듯이, "너가"라는 표현을 표준어로 인정해 달라는 무리한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받을정도로 국민의 개인적인 교양 수준까지 저해할 위험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현재 수 많은 우리나라 국민들이 명백하게 잘못된 표현인 "너가"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우리말의 전통성을 심각하게 위해하는 표현이라 생각하며 이에 대해 국가, 혹은 국립 국어원 차원에서 우리나라 국민들에 대한 교육 등을 실시 할 계획이나 의지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의 사견으로는, 일반적으로 흔히 사용하는 표현이 문법적으로 크게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지하게 하는 것 만으로도 작게는 각자 자신의 말에 미처 인지하지 못하고 무심코 사용하게 된 잘못된 표현이 존재하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 하여 크게는 우리나라 국민의 전체적인 우리말에 대한 교양 수준을 크게 증진 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비밀번호

[답변]표현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23. 3. 22.

안녕하십니까?

먼저 우리말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글을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생각하신 것처럼 '네가'로 쓰는 것이 표준어의 쓰임입니다. 다만 온라인 가나다에서 답변드릴 수 있는 범위는 이 정도이며, 추후 교육 방안 등에 대해서는 이곳에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