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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제2차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아카데미 참가 안내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22. 8. 12. 조회수 1928

담당자: 한국어진흥과 박미영 학예연구사(02-2669-9745)

<국립국어원 공고 제2022-210호>


2022년 제2차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아카데미
참가 안내



  안녕하십니까?

  국립국어원에서는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및 연구’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학습자 말뭉치 사용자들의 효율적 활용을 돕고자 ‘2022년 제2차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아카데미’를 개최합니다. 이번 아카데미는 학습자 말뭉치 활용의 다양한 쓰임을 모색해 보기 위하여 ‘인공지능 기술과 학습자 말뭉치의 활용’이라는 주제로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아카데미는 학습자 말뭉치 활용에 관한 새로운 접근으로 참가 링크를 통해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및 활용에 관심이 있는 학계와 민간 분야 연구자 및 관계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주최: 국립국어원 한국어진흥과
주관: 연세대학교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연구팀


1. 일시: 2022년 8월 18일(목) 오후 3시~5시 30분

2. 참가 링크 Zoom 회의 참가

  https://yonsei.zoom.us/j/98564340228?pwd=ZndsUUg2RlM3dEQyM3BoMkhDckRTdz09

  회의 ID: 985 6434 0228, 암호: 334665

구분

프로그램 내용

강사

강의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활용 사례

1. 한국어 학습자 원어민성 측정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로 딥러닝 언어모델(KoBERT, KoELECTRA)을 학습시켜 한국어 모어 화자 문장과 한국어 학습자의 문장을 판별하는 모델 생성

2. 한국어 학습자 모어 판별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의 문장을 기계학습 언어 모델(SVM, 신경망 등)에 학습시켜 모델이 학습자 문장을 보고 학습자의 모어를 판별

3. 한국어 교육용 챗봇 설계

  세종 AI 선생님 개발 과정 소개 및 챗봇 빌더인 구글 다이얼로그플로우(Google dialogflow)로 만든 챗봇 시연

이진

(연세대학교)

실습

 한국어 학습자 원어민성 측정을 위한 주성분 분석(PCA)

· 한국어 학습자의 모어를 결정하는 주요 자질이 무엇인지 분석

· 한국어 학습자 오류 중에서 특정 모어의 학습자들에게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항목을 자질로 삼아 해당 자질들이 얼마나 한국어 학습자 모어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지를 계량적으로 분석

  ☞ 실습을 위한 파이선 코드 제공

 

3. 아카데미 당일 준비물: 개인 노트북

  ※ 1) PPT 파일과 실습 자료는 당일 Zoom 채팅을 통해 제공

2) 휴대폰에 미리 구글 어시스턴트를 다운로드해 오시면 강연 중에 ‘다이얼로그플로우(Google dialogflow)로 만든 챗봇’을 같이 해 볼 수 있습니다

4. 문의: klcorpus@naver.com(전자우편 문의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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