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공 수어 통역 영상 상세보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2021.4.7.)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21. 4. 12. 조회수 311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

 

2021.4.7.(수) 11:00,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사회자>

안녕하십니까? 보건복지부 홍보기획담당관입니다.

 

지금부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브리핑은 윤태호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진행합니다. 더불어 손영래 사회전략반장, 김동은 문화체육관광부 대중문화산업과장이 배석했습니다. 고경희, 권동호 통역사의 수어 통역이 제공됩니다.

 

먼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이 코로나19 대응방안 등을 설명하겠습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4월 7일 수요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0시 기준 국내 발생 환자는 653명이고, 해외유입 환자는 15명입니다. 현재 위중증 환자는 109명으로 격리 중 환자 대비 1.5% 수준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어제 4분의 환자들께서 돌아가셨습니다. 고인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분들께는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어제 의심환자에 대한 검사가 약 8만 6,000여 건이 이루어졌습니다. 선별진료소에서는 약 4만 5,000건 그리고 임시선별검사소에서는 약 4만 1,000건을 검사하였습니다.

 

오늘 발생한 국내 환자 수는 3차 유행이 감소하던 지난 1월 10일 이후 석 달 만에 600명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좀 더 상황을 지켜봐야 하겠으나, 4차 유행이 본격화되는 가능성이 차츰 커지고 있습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모두에서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고, 전국적으로 유행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비수도권에서는 경남권과 충청권에서의 환자 발생이 많았습니다.

 

1차와 2차 유행에 비해 긴 3차 유행의 특성으로 인해 거리두기가 장기화됨에 따라 국민들의 피로감이 누적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이유로 사회적으로 방역에 대한 긴장감이 많이 이완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4차 유행의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방역의 긴장감을 다시 높여야 할 때입니다.

 

정부는 4차 유행을 억제하기 위해 국민 여러분께 다음의 세 가지를 간곡하게 부탁드립니다.

 

첫째, 국민 여러분께서는 꼭 필요하지 않은 모임은 취소하시고 만나는 인원을 줄여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다양한 일상 공간에서 감염이 발생하고 있으며, 전국 각지에서 감염이 확신되고 있어 코로나19로부터 완전히 안전한 곳을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양한 모임에 여러 차례 참여하고,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식사나 음주를 하며 마스크를 벗게 되면 감염의 확률이 그만큼 높아집니다. 나와 내 가족 그리고 주변의 사람들을 코로나19로부터 지키기 위해 가능한 모든 모임을 취소하거나 연기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특히, 마스크를 벗게 되는 식사나 음주 모임을 밀폐된 실내에서 하는 것은 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사실 많은 국민들께서 이에 적극 동참해 주고 계십니다만, 지금은 좀 더 방역적 긴장감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로나19는 방심의 틈을 비집고 들어와 감염을 전파하고 확산시켜 왔습니다. 지금은 다시 긴장의 끈을 조일 때입니다.

 

둘째, 가장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시기를 바랍니다. 철저한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주기적인 환기 그리고 증상이 있으면 검사받기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은 어렵지 않습니다.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특히, 식당이나 카페, 노래연습장 등 다중이용시설에서는 모든 인원이 출입명부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일행 중 일부만 명단을 작성하는 경우 역학조사 과정에서 접촉자를 찾아서 분류하는 데 시간이 걸립니다.

 

일선 보건소에서 한정된 인원으로 역학조사를 진행하므로 신속하게 접촉자를 찾기 위해서는 정확한 명단 작성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국민 여러분께서는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경우 모든 인원이 출입명단을 작성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시설관리자들께서도 출입하는 모든 인원이 명단을 작성하도록 안내해 주시기 바랍니다. QR 체크인 화면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개인안심번호도 수기명부 작성 시에 연락처 대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예방접종 대상자들께서는 적극적으로 접종에 동참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상반기에는 어르신들과 취약계층, 사회 필수인력들의 예방접종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분들께서 예방접종에 협조해 주신다면 코로나19로 인한 사망률이 줄어들고, 위중증 환자의 비율이 낮아져서 코로나19의 위험성이 낮아지게 됩니다. 그만큼 우리 사회가 코로나19로부터 훨씬 안전해지는 것입니다.

 

코로나19 대응에서 환자 수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수를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본인의 안전과 우리 가족, 이웃을 위해 예방접종을 적극적으로 받아주시기를 바랍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의료체계는 대응 여력이 충분한 상황입니다. 지난 1월 300여 명에 이르던 위중증 환자는 110명 수준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요양병원과 시설에 대한 방역조치로 집단감염이 감소하고 전체 환자 수도 줄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환자를 위한 병실은 624병상으로 여유가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중등환자, 중등증·경증환자를 위한 여유 병상도 약 9,000여 병상으로 아직 여유가 있으며, 지속 확충 중에 있습니다.

 

다만, 4차 유행이 본격화되면 환자 수가 급격히 증가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병상 확충, 권역별 대응 등을 통해 대응 여력을 추가적으로 확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노래연습장 방역관리 방안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전국의 노래연습장에서 연쇄적으로 감염이 확산하는 사례가 발견되고 있습니다. 노래연습장은 구조적으로 감염에 취약하여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가 필요한 장소입니다.

 

노래연습장에서는 마스크를 벗고 노래를 부르면서 비말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여러 사람이 같은 공간에 오래 머무르며, 특히 환기가 잘 되지 않아 감염이 확산될 위험이 큽니다.

 

또한, 노래연습장에서 술을 마시고 '도우미'로 통칭되는 접객원을 부르는 행위는 현행법에서 엄격히 금지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하지만 일부 현장에서는 실제로 발생하고 있고,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높이는 행위이기도 합니다.

 

정부는 이러한 감염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주부터 기본 방역수칙을 노래연습장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노래연습장에서는 혼잡도 완화를 위해 사용 가능한 인원을 입구에 게시하여야 합니다. 또한, 모든 이용객은 수기명부가 아닌 전자출입명부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용객이 사용한 후에는 10분~30분 정도 환기를 하여야 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러한 방역수칙이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지를 특별방역점검을 통해 점검하고 있습니다.

 

최근 노래연습장발 감염이 확산됨에 따라 특별방역점검을 주 3회로 늘리고, 관련 협회를 통해 방역수칙 준수를 철저히 당부할 예정입니다.

 

노래연습장의 감염 위험이 높음에도 영업을 확대한 것은 철저하게 방역수칙을 지키겠다는 자율과 책임의 기조에 따른 것입니다. 노래연습장의 관리자, 이용자들께서는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4차 유행이 본격화될 가능성이 있는 시기입니다. 코로나19와의 전투는 정부의 힘만으로는 이길 수 없으며, 국민 여러분들의 참여가 무엇보다 절실한 상황입니다.

 

이번 4월과 5월에 무사히 코로나19의 확산세를 막아내고 고령층과 취약계층의 접종을 마무리하면 코로나19의 위험성은 그만큼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지난 1년간 보여주신 참여와 연대의 모습처럼 코로나19를 이겨낼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들께서는 다시 한번 방역의 긴장도를 높이고 적극적인 방역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정부도 국민 여러분께서 하루라도 빨리 소중한 일상을 되찾으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우선, 보건복지부 출입기자단에서 보내준 사전질의부터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질의입니다. 앞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혈전 부작용과 관련 있다는 유럽 의약품청 간부의 말 등 혈전 논란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해당 백신과 관련해 논의 중인 대책이나 입장이 궁금합니다.

 

<답변> 이 부분은 방대본에서 백신접종과 관련되어서 아마 검토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과 관련되어서는 방대본에 문의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고, 아마도 여러 관련 전문가들이라든지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이러한 의견들을 거쳐서 필요하면 별도로 안내가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두 번째 질문드리겠습니다. 오늘 정세균 총리 중대본 모두 발언에서 코로나19 무료진단검사 확대방안이 나왔습니다. 앞으로 전국의 모든 보건소에서 무료진단검사를 한다는 것은 기존 임시선별검사소 체계와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인지, 언제쯤 시행이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지금 현재 검사의 주요한 장소가 보건소의 선별진료소와 그다음에 임시선별검사소입니다. 조금 차이가 있었습니다.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는 주로 사례정의에 부합하는 사람들 중심으로 검사가 이루어져 왔었고, 임시선별검사소에서는 증상유무 그리고 사례정의와 맞지 않다 하더라도 본인이 필요하면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그렇게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같은 지역 내에서도 임시선별검사소에서 검사를 하는 경우와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하는 경우에서 차이가 있고 이런 부분들이 혼란스러운 점들이 지적되어 왔습니다.

 

따라서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도 사례정의와 부합하지 않더라 하더라도, 즉 거리두기 단계라든지 그리고 지역이라든지 증상, 역학적 연관성과 구분 없이 검사가 가능하도록 안내할 예정에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의 기능적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임시선별검사소의 부분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고 비수도권은 대부분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무증상인 경우에 비수도권의 경우는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가더라도 검사를 받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 왔습니다. 그래서 검사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특히 비수도권에서의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찾아간다 하더라도 유증상·무증상 구분 없이 검사를 받게끔 하는 조치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에 필요한 어떤 안내, 언제부터 시작될지에 대해서는 방대본에서 모든 지자체 공문을 발송하고 지침을 개정해서 아마 이루어질 것입니다만 아마 조만간 빠른 시일 내에 안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제와 그제쯤 해서 방대본과 기초지자체, 각 지자체들이 같이 이 부분과 관련되어서 논의해서 정리를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보건소에서 예방접종과 관련되는 인력 투입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선별진료소의 검사량이 확대가 되면 그만큼 인력이 필요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이 부분과 관련되어서는 중수본 등에서 필요한 인력들을 지원하는 것으로 지금 현재 협의가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질문> (사회자) 세 번째 질문드리겠습니다. 현재 의료대응 여력으로 하루 환자 발생 몇 명까지 대응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일각에서는 3차 대유행 기준으로 확보된 것이라 4차 대유행이 3차보다 커질 경우 또 병상이 턱없이 부족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대응방안을 준비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지금 현재 의료대응 여력과 관련되어서는 기본적으로 지금 현재 구비가 되어 있는 것은 하루 1,000명의 환자가 20일간 발생한다 하더라도 충분하게 대응할 수 있는 그러한 병상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위중증 환자들이 입원하게 되는 중증전담치료병상이 현재 가용한 병상이 624병상 정도 있습니다. 이 정도 같으면 1,000명의 환자들이 계속해서 20일간 발생하더라도 충분하게 대응 가능하고, 저희들 예상으로는 중환자 전담병상 기준으로 보면 한 1,500명 수준까지도 감당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 이상의 환자가 나왔을 경우에는 추가적인 병상 부분들을 지금 현재 예비적으로 지금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생활치료센터의 경우는 지금 현재 한 3,000명... 3,000병상 정도 가용을 하고 있으나, 환자 수가 급격하게 늘어나게 되면 각 시도별로 예비로 지정돼 있던 생활치료센터들이 개소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모든 환자들이 가장 빨리 자원이 필요한 것이 생활치료센터의 병상인데요. 이 부분은 즉각적으로 대응... 개소를 할 수 있는 그런 준비들이 되어 있고, 각 시도마다 그런 예비 생활치료센터를 지정해서 바로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지금 현재 준비가 되어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다음에 중등증 환자들, 특히 고위험군의 환자들, 어르신들 이러한 경우는 위중증으로 전환될 가능성 등이 높기 때문에 이런 분들은 주로 병원에 입원하게 되는데, 병원에 입원하는 병상이 지금 현재 한 5,800병상 정도 여유가 있는 수준입니다. 따라서 이 병상 부분들도 비교적 충분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4차 유행이 어느 정도 수준까지, 만약 4차 유행이 온다면 어느 정도 수준까지의 환자 수가 발생할지 예측이 조금 어려운 부분들이긴 합니다만 저희는 기본적으로 2,000명 수준까지는 일단 대응이 가능하도록 현재 준비를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 (사회자) 지금부터는 현장질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전일보 천재상 기자님 질의입니다. 최근 대전지역 학원발 코로나 확산을 둘러싸고 방역 주체인 대전시와 대전교육청 간의 공조체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고 기자님 말씀하셨습니다.

 

현행 감염병 관련 법규상 학원 및 교습소의 영업제한 등은 일선 교육감이, 시설폐쇄는 지자체장에게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같은 규정으로 인해 코로나19 N차 확산 책임 및 방역관리 주체가 누구인지 일선 현장에서 혼선 아닌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초 중대본 차원에서 관련 법 개정을 통해 보다 세분화되고 효율적인 방역수칙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발표했는데, 대전과 같은 혼선을 줄이기 위한 내용이 있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사회전략반장 답변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 사항은 사실 저희가 지금 파악을 정확하게 하지는 못한 내용입니다. 대전에서 학원과 교습소를 매개로 해서 감염이 지금 일어난 사안은 맞고요. 거기에 대해서 지금 대전시장께서도, 대전시장께서도 오늘 아침 중대본에서 대전시에서 유관기관들과 협의해서 신속하게 지금 후속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보고를 하셨습니다.

 

아마 지금 감염병예방법상 법령 차이를 말씀하셨는데 감염병예방법상 방역수칙의 강제적인 의무권한, 의무명령과 거기에 따라서 운영을 제한한다든지 집합금지를 조치하는 것은 지자체장에게 권한이 있기 때문에 교육감의 권한이, 교육감이 어디까지 하고 지자체가 어디까지 하는 것은 지금 기자님 질의가 조금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운영시간 제한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그러면 현재는 시장·군수·구청장, 시·도지사, 질병관리청장 등이 거기에 대한 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법적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지역의 대응 상황은 저희가 보고받기로는 지역의 교육청과 대전시가 협조를 하면서 대응하고 있다고 보고를 받고 있는 중인데, 조금 더 세부적인 사항은 아마 대전시 쪽으로 좀 문의를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질문> (사회자) 경향신문 노도현 기자님 질의입니다. 600명대 후반의 확진자가 나온 현 상황을 어떻게 판단하는지 궁금합니다. 유행 여부를 지금 단정하긴 어렵겠지만 4차 유행 초입에 들어섰다고 봐도 될지 궁금합니다. 더불어, 향후 확진자 규모를 어떻게 예측하고 있는지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이 부분은 자료를 가지고 있는 방대본에 직접 여쭤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희도 방대본을 통해서 확진자 수에 대한 정보를 얻고 예측과 관련되는 부분들을 자료를 가지고... 공유하고 있어서 지금 현재는 4차 유행 초입에 들어섰는지, 안 들어섰는지에 대한 부분들도 일단 판단하기는 좀 어렵지만 4차 유행으로 갈 가능성들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들이다, 라고 그렇게 정리해서 말씀드릴 수가 있습니다.

 

얼마만큼 더 늘어날 것인가, 라는 부분들은 저희도 사실은 예측이 어려운 상황들입니다. 많은 경우의 시나리오를 가지고 예측을 하더라도 그 시나리오 예측이 거의 맞지 않는 경우들이 너무 많아서 이 부분들을 어느 정도 예측을 한다는 것이 오히려 더 큰 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라는 판단에서 그 부분과 관련되어서는 좀 저희들이 말씀을 드리기는 좀 어려운 상황이다, 라고 이해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MBC 박진주 기자님 질의입니다. 기자님도 오늘 정세균 총리의 보건소 무료진단검사 관련 모두 발언을 언급하면서 다음과 같은 질의를 주셨습니다. 의료체계 대응 여력은 충분한 상황이라고 설명하셨는데, 그렇다면 4차 유행을 차단하고 백신접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라도 전 국민 코로나19 진단검사를 강제하는 등의 의무화 방안도 고려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사실 전 국민이 진단검사를 의무화하고 행정명령을 발동하게 되면 아마 상당히 검사량이 늘어나게 되고 이 부분이 짧은 시간 내에 검사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검사기간이 상당히 늘어날 그런 가능성들이 분명 있어서 아마 행정명령까지 하는 부분들은, 모든 국민들한테 의무화하는 부분들은 아직까지는 고려하고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다만, 지역별로 위험도의 차이가 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지역별로 어떤 진단검사를 받도록 하는, 특히 의사나 아니면 의사, 의료기관이나 의사 등의 어떤 권유, 검사를 받아보면 좋겠다는 그런 권유가 있을 때 검사를 받도록 하는 그러한 행정명령과 관련된 것은 몇몇 지자체에서 지금 현재 시행을 하고 있습니다.

 

진주도 그렇고 거제도 그렇고, 그리고 최근에, 아마 오늘부터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전북에서도 의료기관에서 검사 권유를 받게 되면 48시간 이내에 검사를 받도록 하는 그런 행정명령을 발동한 바가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적 위험도에 따라서, 또 필요성에 따라서 부분적으로 검사 권유를 하고, 거기에 따라서 검사를 받도록 하는 그러한 조치들은 필요하겠습니다만 전국적으로 모든 국민들에 대해서 의무를, 검사를 1인씩 의무화하는 것은 아직까지는 조금 고려하고 있지 않는 그런 상황이다, 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국민일보 송경모 기자님도 관련 질의 주셨습니다. 의사환자 사례정의에 부합하지 않더라도 보건소에서 무료검사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는데, 그렇다면 전 국민을 상대로 코로나19 검사를 사실상 무료화한다고 이해해도 무방한지 궁금합니다. 아니면 여전히 국민이 비용을 부담해야 되는 예외적 상황이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아마 보건소나 임시선별검사소에서 검사를 받게 되면 기본적으로 다 무료로 검사를 하게 됩니다. 다만, 검사를 할 수 있는 검사의 어떤 역량의 상한치가 있기 때문에 아마 조금, 일부의 경우에는 국민이 부담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입원을 할 경우에 검사를 하도록 그렇게 돼 있는데요.

 

입원하는 경우에는 건강보험에서 일부를 지원해 주고, 또 본인이 일부를 부담하는 그 부분은 여전히 유지가 되는 그런 상황들이다, 라고 이해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 (사회자) YTN 박홍구 기자님 질의입니다. 환자가 늘고 있는 현 상황이 지속된다면 주 후반에 거리두기 단계 격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기자님 설명했습니다. 그럴 경우 현행 거리두기 체계에서, 체제에서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제한 등 이전과 마찬가지의 조치가 이루어지게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지금까지 나온 방역대책 외에 추가할 만한, 추가될 만한 조치가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의 조정과 그 세부적인 방역조치에 대한 내용들은 현재 생활방역위원회를 비롯한 관계전문가들 그리고 지역의 지자체 그리고 각 중앙부처들 간의 협의를 하면서 안들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거기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그런 경과를 밟아서 금요일에 결정해서 발표하는 것으로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하나 당부드릴 부분들은 저희가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의 조정과 방역조치 내용을 조정해서 각종 규제와 강제적인 적용 방안을 통해서 거리두기 이행력을 담보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국민 여러분들께서 함께 실천해 주시고 자율적으로 참여해 주시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결국 지난 1년간의 경험을 놓고 봤을 때 거리두기 체계의 효과라는 것은 정부의 규제적인 노력으로 달성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국민들께서 이에 위기감을 같이 인식해 주시고 얼마나 방역수칙을 지키고 사람들과의 만남을 피해주시는 이런 노력들을 많이 해주시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지금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오늘 브리핑에서 부탁드린 것처럼 지금 현재의 위험성을 함께 인지해 주시고 모임을 취소하거나 방역수칙을 지켜주시는 노력들을 최대한 같이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질문> (사회자) 연합뉴스TV 김장현 기자님 질의입니다. 전국 보건소 무료검사가 확대되면 임시선별검사소와 보건소의 전국 몇 곳에서 무료검사가 되는 것인지 궁금하다는 수칙 관련 질의 주셨습니다.

 

<답변> 이 수치는 별도로 안내를 해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지금 현재 임시선별검사소와 보건소 선별검사소가 몇 개소가 있는지에 대한 부분들을 일단 모든 임시선별검사소와 보건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선별진료소에서는 무료로 검사가 가능한 것이라고 안내를 드렸으니까 그 개수를 알려드리면 그 무료검사가 되는 곳이 얼마만큼 된다, 라는 부분에 대한 답이 될 것 같습니다. 그 개수는 확인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사회자) 더 이상 질의가 없어서 이것으로 질의·응답을 마치겠습니다. 마무리 말씀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답변> 지금 사실 3차 유행이 장기화됨에 따라서 많은 경우 국민들께서 피로감을 느끼고, 또 이로 인해서 긴장감이 많이 이완되어 있는 부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서 코로나19가 조금씩 증가하고 있는 그런 상황들입니다.

 

오늘 0시 기준으로 해서는 석 달 만에 600명을 넘어선 상황입니다. 매우 긴장감을 가지고 지금 현재 대응을 해 나가야 되는 그런 상황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국민들께서는 지금까지 조금 이완되었던 방역의 긴장도를 다시 한번 높여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가급적이면 모임을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는 그런 공간에서는 가급적 가지 말아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둘째, 말씀드린 바와 같이 기본 방역수칙을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기본 방역수칙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감염의 위험도를 절반 이상 낮출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백신접종이 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백신접종이 원활하게 그리고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접종대상자 분들께서는 백신접종에 꼭 동참해 주시기를 다시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사회자)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