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학회/행사/기타 안내 상세보기

2018년 제4회 원내 토론회 후기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9. 6. 14. 조회수 18177

2018년 제4회 원내 토론회 후기

국립국어원에서는 2018년 제4회 원내 토론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였다.

 

학회/행사

주 제

한국 수어 사전 구축 계획

발표자

이현화(특수언어진흥과)

일 시

2018년 11월 1일(목) 16:00

장 소

국립국어원 3층 강의실

 

 올해 네 번째 원내 토론회는 국립국어원 특수언어진흥과의 이현화 주무관이 ‘한국 수어 사전 구축 계획’을 주제로 진행하였다.

 현재 특수언어진흥과에서는 ‘한국 수어·한국어 양방향 이중 언어 사전 구축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이 사업은 한국 수어 자료를 집대성하여 실제 농인이 사용하는 수어를 담은 사전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한국 수어-한국어 사전’과 ‘한국어-한국 수어 사전’으로 이루어진다. 한국 수어-한국어 사전은 한국 수어의 특성이라 할 수 있는 비수지 기호, 문법 정보 등을 고려한 한국 수어 중심의 새로운 형태의 사전이고, 한국어-한국 수어 사전은 농인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한국 수어로 한국어 정보를 전달하는 의미 중심 사전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한국어를 기준으로 조어가 된 기존 한국 수어 사전과는 달리 한국 수어 말뭉치를 활용하여 표제어를 선정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농인이 실제 사용하는 한국 수어 자료에 근거한 한국 수어-한국어 사전을 만듦으로써 한국 수어 사용자와 한국어 사용자 간 언어생활의 어려움을 해소하려 한 것이다. 이와 더불어 한국 농인의 한국어 학습에 필요한 표제어를 선정하여 한국어-한국 수어 사전을 구축하고, 양방향 이중 언어 사전의 체계를 갖추고자 한다.

 구체적인 추진 계획 및 일정을 밝히는 것으로 발표가 끝나고,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다. 양방향으로 사전이 구축되는 것은 처음이기에, 구축 과정과 의의에 대한 의견들이 오간 후 토론이 마무리되었다.
2018년 제4회 원내 토론회 후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