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홈쇼핑 언어 사용 지침서 개발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8. 10. 23. 조회수 18497

 

 

홈쇼핑 언어 사용 지침서 개발 

 

- 국립국어원, ㈜롯데홈쇼핑과의 공동 연구 완료 -

 

   

 국립국어원(원장 소강춘)은 ㈜롯데홈쇼핑(대표 이완신)과 지난 5월부터 공동으로 추진해 온 ‘홈쇼핑 방송 언어 개선 연구’를 종료하고 ‘홈쇼핑 언어 사용 지침서’를 개발했다. 이는 지난 2월 22일에 체결된 국립국어원과 롯데홈쇼핑 간의 업무협약의 후속 조치로 진행된 연구의 결과물이다.

이번 연구는 2017년 하반기부터 2018년 상반기까지 롯데홈쇼핑 방송에서 나타난 언어 사용 양상을 분석하고 이를 언어 표현 차원과 설득 전략 차원으로 나누어 홈쇼핑 방송 중에 쉽게 범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정리하고 그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연구 과정에 방송판매자(쇼호스트)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의견을 개진하였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홈쇼핑 방송 언어의 품격을 높여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남다르다고 하겠다.

국립국어원은 오는 10월 23일 롯데홈쇼핑 본사 강당에서 그간의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롯데홈쇼핑사의 임직원 200여 명을 대상으로 방송 언어의 품격과 국어 사용 환경 개선을 주제로 특강을 실시할 예정이다.

국립국어원은 이번 연구를 계기로 방송언어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홈쇼핑 방송 업계 전반에 확산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붙임] 학술회의 세부 일정 1부. 끝.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교육연수과 이기연(☎ 02-2669-9735)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