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제목 다시 보기 
말의 뿌리를 찾아서 
문화 들여다보기 
만화로 배우는 우리말 
우리말 다듬기 
우리 시 다시 보기 
내가 본 한국 사람, 한국말 
일터에서 말하다 
교실 풍경 
국어 관련 소식 
우리말 실력 알아보기 
처음으로 |국립국어원 |구독신청 |수신거부 | 다른 호 보기

오광근(한국어세계화재단 연구실장)

  2006년 1월 한국어세계화재단에서는 외국인이 한국어를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학습 사전”(Learner's Dictionary of Korean)(867쪽)을 발간하였다.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학습 사전”은 종래의 사전과는 달리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는 물론이고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게 만들었다는 특징이 있다.
  이 사전은 한국어로 쓰인 일상적인 글의 약 80%를 이해하는 데에 필수적인 기본 어휘 5,000여 개를 표제어로 삼았다. 여기에 등재된 표제어는 ‘말뭉치’에 기반을 두고 선정되었는데 이는 다양한 한국어 텍스트를 대상으로 한 어휘 빈도 조사를 통해서 확정된 것이다. 초중급 단계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데 꼭 필요한 어휘들이라 할 수 있다. 이들 표제어 중에서 5개 어휘 빈도 목록 공통 중요 단어에 해당되거나, 26종 한국어 교재의 공통 중요 단어에 해당되거나, 12종의 기본 어휘 목록과 7종의 사전 중요어 목록의 공통 중요 단어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중요 단어(2,975개)로 선정하여 별도로 부록에서 목록으로 제시하였다.
  이 사전은 또한 한국어로 표현할 때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문형 정보, 활용 정보, 참고 정보 등을 자세하게 수록하였다. 문형 정보에는 문형 속의 각 성분에 대한 의미 부류 정보까지 제시하였다. 그리고 한 가지 특기할 것은 용언의 불규칙 활용의 이형태(예, ‘게을러-’)를 가표제어로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이는 한국어 학습자가 구어 상에 빈번하게 나타나는 용언의 불규칙 활용의 형태들을 토대로 기존의 사전에서 그 기본형을 찾을 때의 고충을 충분히 고려한 것이다.
  이 사전은 한국어를 구사하는 데 필요한 발음 정보 역시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기존의 국어 사전과는 달리 발음을 한글뿐만 아니라 IPA 기호로 제시하였다. 이는 ‘한글’에 익숙하지 않은 초급 학습자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또한 ‘맛있다’의 경우에서처럼 [마딛따]와 [마싣따] 등 원칙적인 표준발음과 허용 발음에 대해 그 예를 제시함은 물론 표제어에 대하여 현재 언중이 사용하는 현실음이 표준 발음에 어긋나는 경우에 대해서도 한국어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참고’란에서 정보를 제시하였다. 예를 들어 ‘(힘이) 달리다’[달리다]의 경우에는 ‘말할 때는 [딸리다]로 발음하기도 한다’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발음과 관련된 특이한 또 한 가지는 표제어가 결합하는 말에 따라 발음이 달라지는 경우에 대해서도 그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군데’[군데]는 ‘두 군데’[두:군데]의 ‘군데’일 때와 ‘다섯 군데’[다섣꾼데]일 때의 ‘군데’가 다르게 발음되는데 이와 같이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를 예로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이해를 도왔다.
  이 사전은 어휘의 용법을 잘 보여줄 수 있도록 구 예문, 문장 예문, 대화체 예문을 풍부하게 제시하였는데, 그 용례들은 한국어 교육 말뭉치에서 뽑았다. 그리고 표제어와 자주 쓰이는 표현을 다이아몬드 기호(‘◇’)를 통하여 제시하였고, 둘 이상의 단어가 함께 쓰여 새로운 뜻을 나타내는 관용 표현은 방향 기호(‘▶’)를 통하여 구분하여 제시하였다는 점이 특이하다. 이는 학습자가 실제로 말을 하거나 글을 지을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한편 이 사전의 ‘참고’란은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앞서 말한 현실 발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든지 표제어와 관련된 한국 문화를 짤막하게 설명한다든지(예, 미역국[미역꾹··]···· ‘참’ 특히 한국에서는 산모가 아기를 낳았을 때나 생일날 흔히 먹는다.) 하는 것이 그것이다. 이를 통하여 딱딱한 교과서에서 볼 수 없는 생생한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 사전은 향후 컴퓨터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자사전, 나아가 인터넷을 통한 검색이 가능한 온라인 사전으로 개발하여 이 사전이 세계적으로 널리 이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책의 서문에서 밝혔듯이 이 사전이 한국어 학습 사전으로서 갖추어야 할 것을 다 갖춘 사전이라 말하기 어렵다. 그렇지만 실제 언어 자료를 토대로 집필된 이 사전은 한국어의 단어를 단순히 이해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한국어를 쓰고 말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데에 충실한 동반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