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어원
어휘 이야기
한글 맞춤법의 이해
외래어 표기
국어 순화
좋은 글 쓰기
학교문법과 국어 생활
현대시 감상
현장에서
표준 화법
국어 생활 새 소식
당신의 우리말 실력은?
궁금증을 풀어 드립니다
알려드립니다
 좋은 글 쓰기
  접속의 형평성
김문오(金文五) 국립국어원
  우리가 글을 쓸 때, 처음부터 맘에 드는 글을 쓸 수 있는 경우는 적다. 생각을 깊이 하면서 퇴고(글다듬기, 고쳐 쓰기)를 거듭하면 충실하고 완성도가 높은 글을 쓸 수 있다. 접속문을 퇴고할 때에 놓치기 쉬운 사항으로서, ‘접속의 형평성’이 있다. ‘접속의 형평성’을 점검하지 않으면, 접속되는 두 요소의 문법적 지위의 동등성과 의미적 등질성이 없는 데도 무리하게 연결하여 비문법적인 문장이 되거나 의미적으로 부적절한 문장이 되는 문제가 종종 발생한다. 공문서나 제품 설명서 같은 실용문에서 예를 들어 보겠다.
1) 조업 및 항해하는 선박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조업하거나 항해하는 선박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원문과 같은, ‘명사+및+동사(서술어)’의 접속 구성은 국어 문법을 어긴 비정상적인 접속 구성이다. 접속 구성에서 접속 기능어의 앞과 뒤에 놓이는 요소는 문법적 지위(문장 성분 또는 품사)가 같아야 한다.
  서술어와 서술어를 연결할 때에는 접속 어미(-거나, -든지, -고, -며……)를 쓰고, 명사와 명사를 연결할 때에는 접속 조사(이나, 와/과……)를 써야 한다. 그러므로 ‘조업하거나 항해하는 선박들’처럼 [서술어(조업하-)+접속 어미(-거나)+서술어(항해하-)]의 구성을 취하거나, ‘조업이나 항해 중인 선박들’처럼 [명사(조업)+접속 조사(-(이)나)+명사(항해)]의 구성을 취하여야 한다.
2) 그릴 배기구에 촉매 필터를 부착하여 배기가스의 냄새 제거 및 공기를 정화시켜 주므로 더욱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릴 배기구에 촉매 필터를 부착하여 배기가스의 냄새를 제거하고 공기를 정화시켜 주므로 더욱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기가스의 냄새 제거’는 서술어가 없는 구(句) 구성이고 ‘공기를 정화시켜 주-’라는 구성은 서술어가 있는 절(節) 구성이다. ‘구+절’은 접속의 형평성을 어긴 비문법적 구성이다. 이를 수정문에서는 ‘절+절’로 고쳤다. ‘촉매 필터를 부착하여’라는 앞 절과 ‘공기를 정화시켜 주므로’라는 뒤 절을 모두 만족시켜야 하므로 절 구성인 ‘배기가스의 냄새를 제거하고’로 고쳐야 하겠다.
     
3) 입찰자는 사전에 제한 사항 확인 및 입찰 등록 장소에 비치되어 있는 입찰 유의 사항, 계약서 등을 열람한 후 응찰하시기 바라며 이를 확인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입찰자는 사전에 제한 사항을 확인하고 입찰 등록 장소에 비치되어 있는 입찰 유의 사항, 계약서 등을 열람한 후 응찰하시기 바라며 이를 확인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원문에서 ‘제한 사항 확인 및’이라는 부분은 절로 표현할 것을 무리하게 구로 표현한 예라고 볼 수 있다. ‘제한 사항 확인’이라는 명사구가 ‘계약서 등을 열람하다’와 대등한 자격을 갖추지 못하고 있으므로 ‘제한 사항을 확인하고’로 바꾸어야 한다. ‘구+절’ 구성을 ‘구+구’로 바꾸기에는 뒷부분의 서술 내용이 너무 많아 구로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앞부분을 고쳐서 ‘절+절’ 구성으로 다듬을 수밖에 없다.
     
4) 사고 원인 파악과 재발 방지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기 바랍니다.
사고 원인을 파악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기 바랍니다.
위 예문에서 ‘과’의 앞부분은 명사구(사고 원인 파악)이고 ‘과’의 뒷부분은 절(대책을 마련하-)인데 ‘구와 절’이 ‘과’라는 접속 조사로 접속되고 있는데, ‘구와 구’로 바꾸기에는 뒷부분의 서술 내용이 많아 구로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절과 절’을 접속 어미 ‘-고’로 연결하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다.
     
5) 이 방음 섀시는 방한성과 소음을 제거하기 위해 특수 기술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방음 섀시는 방한성을 높이고 소음을 제거하기 위해 특수 기술로 제작되었습니다.
‘방한성’이라는 말 뒤에 그와 유사한 무슨 ‘-성(性)’이 오지를 않고, ‘소음을 제거하다’라는 절이 왔다. ‘방한성’과 ‘소음’을 묶어 다 같이 ‘제거하기’에 걸리도록 했는데, 소음을 제거하는 것은 좋지만 방한성을 제거한다면 제품을 오히려 악선전하는 꼴이 되고 만다.
     
6) 저희 회사는 정성을 다한 시공과 최대한 공사 기간을 단축하여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저희 회사는 시공에 정성을 다하고(또는 ‘정성을 다해 시공하고’) 공사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여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원문을 그대로 두면 ‘시공’을 단축한다는 뜻이 되어 원래 전하고자 하는 뜻과 멀어지게 되었다. 앞쪽을 ‘시공에 정성을 다하고’나 ‘정성을 다해 시공하고’로 고칠 수 있다. ‘정성을 다한 시공과’는 ‘구’이고 ‘최대한 공사 기간을 단축하여’는 ‘절’이다. 앞쪽을 ‘시공에 정성을 다하고’로 고치면 ‘절+절’의 접속이 되어 접속의 형평성을 지키게 된다.
월간 · 비매품   발행_국립국어원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3동 827   ☎ (02) 2669-9721
제자(題字): 송은 심우식(松隱 沈禹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