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쉬운 우리말을 만화로 알려요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5. 10. 7. 조회수 19209

쉬운 우리말을 만화로 알려요

- 국립국어원, ‘다듬은 말 알리기 만화 공모전’ 개최 -

 

 

□ 국립국어원(원장 송철의)에서는 국민과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를 위해 ‘말터’( http://malteo.korean.go.kr )를 통해 국민 의견을 수렴하면서 2004년 7월 이후 400여 개의 다듬은 말을 발표한 바 있다. 그중 ‘더치페이’는 ‘각자내기’로, ‘포스트잇’은 ‘붙임쪽지’로, ‘디톡스’는 ‘해독(요법)’으로 다듬어 널리 쓰이고 있다. 이에 비해 ‘테이크아웃’을 ‘포장구매/포장판매’로, ‘카메오’를 ‘깜짝출연(자)’로, ‘피싱’을 ‘전자금융사기’로, ‘싱크홀’을 ‘땅꺼짐’으로 다듬었지만, 아직 국민에게 친숙하게 사용되지는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국립국어원은 더 재미있고 친근하게 다듬은 말을 알리기 위해 ‘다듬은 말 알리기 만화 공모전’을 개최한다.

 

□ 이번 공모전은 중고등부(중·고등학생 및 해당 연령대의 청소년)와 대학·일반부의 두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는데, ‘개인’ 또는 ‘4명 이내의 팀’으로 참여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면 ‘공모 신청서 파일’과 ‘작품 파일’을 오는 11월 16일(월)까지 국립국어원 만화 공모전 담당자 전자 우편(malteo@korea.kr)으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 신청서 파일’과 ‘작품 파일’을 시디(CD)나 디브이디(DVD)에 저장하여 위 날짜까지 등기 우편으로 제출해도 된다.

 

□ 주제는 다음 1~3 중에서 선택하면 된다(중복 선택도 가능함).
1.우리말 다듬기(국어 순화)의 필요성
2.국립국어원의 다듬은 말 소개
-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홈페이지)( http://malteo.korean.go.kr )의 ‘이렇게 바꿨어요!’ - ‘내려받기’에서 제공하는 ‘다듬은 말(순화어)’ 1개~5개를 소개
※ (예) 길도우미/길안내기(←내비게이션), 깜짝출연(자)(←카메오), 대정전(←블랙아웃), 조리법(←레시피) 등
3.국립국어원의 국어 순화 관련 누리집(두 군데) 소개
-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 http://malteo.korean.go.kr )과 ‘다듬은 말(순화어)’ 찾기 누리집( http://www.korean.go.kr/sunhwa ) 소개

 

□ 최우수상부터 장려상까지 수상한 수상자(또는 수상팀) 모두에게는 국립국어원장상을 수여할 예정이며, 최우수상(1편)에는 상금 200만 원, 우수상(중고등부 1편, 대학·일반부 1편)에는 상금 각 100만 원, 장려상(중고등부 2편, 대학·일반부 2편)에는 상금 각 50만원이 주어진다.

 

□ 한편, 공모전에 참여하는 만화는 제피지(jpg) 파일 또는 피엔지(png) 파일을 압축하여 제출하되, 300디피아이(dpi, 인치당 점 개수) 이상의 해상도로 작품당 A4(16절지) 4장 이내 분량으로 제출하면 된다. 1장당 만화 컷 수는 자유이며 출품 수에 제한은 없다(다만, 수상작은 1인(1팀)당 1개로 제한함). 공모 지원서는 국립국어원 누리집(www.korean.go.kr)>알림․소식>보도자료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그 밖의 자세한 사항은 국립국어원 공공언어과 만화 공모전 담당자(02-2669-9653, 9738)에게 문의하면 된다.

    

 

※ 붙임: 만화 공모전 공고문 1부.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공공언어과 학예연구관 구지민(☎02-2669-973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