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통합검색

검색

주메뉴


좌측메뉴

콘텐츠 영역

현재 본문 위치 : 첫 화면 알림·소식 보도자료
한글날 만나는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전시

 

보도자료제목

한글날 만나는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전시 

- 국립국어원, ‘2017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공모’ 결과 발표 -

 

 국립국어원(원장 송철의)은 오는 10월 9일 한글날에 ‘2017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공모’ 시상식과 수상작 전시회를 개최한다. 3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국어사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올해는 한글학회의 ≪큰사전≫ 완간 60주년과 국립국어원의 국민 참여형 국어사전 ≪우리말샘≫ 개통 1주년을 기념하여 ‘오늘날 국어사전의 의미’를 주제로 진행하였다. 지난 8월에 국어사전을 떠올리면 연상되는 낱말 10개에 대한 창의적 뜻풀이를 공모한 결과, 모두 3,123점의 응모작이 접수되었으며 이 가운데 18점을 수상작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시상식은 10월 9일(월) 오후 2시에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열리며, 수상작 전시회는 10월 8일부터 9일까지 ‘2017 한글문화큰잔치’의 참여 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2017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공모”시상식‧수상작 전시회

    ㅇ 시상식

      - 일시: 2017년 10월 9일(월) 오후 2시

      - 장소: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제1・2 강의실(6층)

    ㅇ 수상작 전시회

      - 일시: 2017년 10월 8일(일) ~ 9일(월)

      - 장소: 2017 한글문화큰잔치(광화문 북측 광장)

 

 

초등학생부터 어르신까지 8,000명의 국어사전 의미 찾기

  이번 공모에는 초등학생부터 어르신들까지 우리말을 사랑하고 아끼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진행되었다. 총 8,106명(개인 참여 2,672명, 단체 참여 5,434명)이 공모에 참여하였고, 응모작도 작년에 비해 2.4배가 늘어난 3,123점(개인 2,672점, 단체 451점)에 이르러, 많은 이들에게 국어사전의 의미를 되새기는 기회가 된 것으로 평가된다.

  올해 공모전은 중・고등학생의 참가가 많았던 예년과 달리, 성인 참가자 비중이 전체의 60%(1,600여 점)를 차지한 것이 특징이다. 단체 부문에서도 응모작별 참가 학생의 수가 증가하였다. 예년과 달리 100명이 넘는 단체가 여러 건 있었고, 특히 서해고등학교(경기 시흥시)는 전교생 740명의 작품을 모아서 단체로 지원해 눈길을 끌었다.

 

국어사전의 의미와 미래

  대상 수상자로는 직장인 노정원 씨가 선정되었다. 그는 ‘사전’을 “태어나고 자라는 모든 단어들의 이름과 뜻이 담긴 출생 기록부”로 뜻풀이하여 창의성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최우수상은 대학생 최재원‧최재용 조와 가정주부 김경숙 씨가 수상하였다. 최재원‧최재용 조는 ‘사전’을 “선조로부터 축적된 인간의 무궁무진한 언어와 지혜를 재료로 삼아, 일부 범주의 것들을 골라내어 견고하게 쌓아 올린 지식의 탑”으로 풀이해 국어사전의 역사성과 체계성을 강조하였다. 김경숙 씨는 ‘어울림’을 “다른 성질, 다른 모양을 가진 것들이 하나가 되는 순간에 드러나는 보기 좋은 아름다움”으로 풀이해서, 국어사전에 모여 있는 우리말의 아름다운 모습을 표현하였다.

  단체상을 받은 삼성현초등학교 6학년 3반 학생들은 ‘사투리’를 “소리와 말투는 다르지만 지역의 매력이 톡톡 터지는 말”로, 전교생이 참여한 서해고등학교 학생들은 ‘어울림’을 “각자의 차이를 인정하고 서로에게 스며들어 하나가 되는 것”으로 풀이하여, 사투리가 표준어와 어울려 사전에 반영되는 국어사전의 미래를 그려 주었다.

 

국어사전을 풍요롭게 만드는 낱말 뜻풀이 체험

  송철의 국립국어원장은 “‘2017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공모’의 낱말 뜻풀이 체험이 우리말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깨닫고, 국어사전을 풍요롭고 알차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일상생활에서 점점 잊혀가는 국어사전의 가치를 알리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수상자 명단 1부

          2. 대상작, 최우수상작 소개 1부.  끝.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언어정보과 학예연구사 위진(☎ 02-2669-9755)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 저작권 제1유형:출처표시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 찾기 우리말 샘 찾기 한국어기초사 찾기
  • 화면확대축소
  • 상세주소 복사
  • 인쇄하기

국어생활종합상담실

가나다전화1599-9979(평일 9~18시)

온라인가나다
  • 국립국어원 옐로아이디@우리말365
  • 국립국어원 트위터@urimal365
  • 국립국어원 페이스북@urimal365
  • 우리말 꿈터
  • 사전정보공표
맨 위로

하단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