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바르고 고운 우리말, 연극으로 만들어 봤어요!

작성자 문화체육관광부 등록일 2015. 12. 22. 조회수 50818

바르고 고운 우리말, 연극으로 만들어 봤어요!

- 문체부, 언어문화개선 ‘안녕! 우리말’ 청소년 연극제 시상식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안양옥, 이하 한국교총)가 주관하는 2015 언어문화개선 ‘안녕! 우리말’ 청소년 연극제(이하 연극제)의 본선 시상식이 12월 23일(수) 한국교총회관에서 개최된다.

 

청소년들이 직접 연극을 창작하여 언어문화 개선에 동참

 

  문체부는 한국교총과 함께 청소년의 바른 언어문화 확산과 미래 주역들의 재능을 맘껏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한국교사연극협회와 연계해작년에 제1회 청소년 연극제 ‘안녕! 우리말’을 개최했다. 이번 연극제는 교육부와 언어문화개선 범국민연합이 후원하는 두 번째 행사이다.

 

  이번 연극제는 ‘청소년의 바른 우리말 사용 및 언어문화 개선’을 주제로, 전국 학교에 잘못된 언어생활을 반성하고 바람직한 언어문화를 만들어가자는 의미를 담은 창작극을 출품하도록 했다. 그 결과 지난 7월부터 시작된예선과 본선의 열띤 경쟁 끝에 강릉여자고등학교 연극동아리 ‘꿈별’이 영예의으뜸상(최우수상)을, 오혜영 교사는 지도 교사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으뜸상 수상자에게는 문체부장관상과 상금 100만 원이, 최우수 지도교사에게는 교육부장관상과 상금 50만 원이 수여된다. 시상식 당일에 수상팀의 작품을 직접 감상할 수 있다.

 

  2013년 12월부터 범국민 언어문화개선운동 ‘안녕! 우리말’*을 추진하고 있는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안녕! 우리말‘ 운동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이 연극제는 청소년들이 종합 예술인 연극을 통해 숨겨진 재능을 발굴하고 예술을 체험하는 기회가 되는 한편, ‘문화융성‘의 토대인 언어의 소중함도 재인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하고, “앞으로도 이러한 프로그램을 지속 발굴하고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녕! 우리말: ‘아름답고 고운 우리말’을 새롭게 만나고, 욕설이나 비속어를 떠나보내자는 의미

 

  범국민 언어문화개선운동 ‘안녕! 우리말’ 캠페인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국민은 ‘안녕! 우리말’ 범국민연합 누리집에서 다양한 언어문화개선 활동 정보와 참여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정책과 사무관 박성준(☎ 044-203-2534),

한국교총 교권지원국 차장 김동진(☎ 02-570-5663)에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