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한글! 어디까지 쓰일 수 있니?

작성자 문화체육관광부 등록일 2017. 6. 20. 조회수 17059

 

보도자료제목

한글! 어디까지 쓰일 수 있니?

- 문체부,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제3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6월 19일(월)부터 ‘제3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Hangeul Idea Award)’을 개최한다.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직무대행 강만석)이 주관하며 네이버가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에는, ‘한글’을 활용해 새로운 문화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데 관심이 있다면 전 세계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우리의 한글과 세계인의 상상력이 만나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 기대

 

  올해로 세 번째 열리는 공모전은 ▲콘텐츠, ▲스마트 정보기술(IT), ▲디자인 등 3개 분야로 나누어 진행되며, 특히 디자인 부문은 타 부문에 비해 응모 방식을 간소화해 누구든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심사 기준은 한글에 대한 독창적인 해석과 더불어 아이디어의 상품화 가능성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전문가 심사를 통해 대상 1명(팀), 우수상 3명(팀), 장려상 9명(팀) 등 총 13명(팀)을 선정한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체부 장관상이, 우수상 및 장려상 부분 수상자에게는 각각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과 네이버상이 수여된다. 아울러 공모전 수상자는 ▲상품화 및 창업 컨설팅, ▲특허 출원 지원, ▲박람회 및 전시 참가 기회 제공 등, 다양한 후속 혜택을 받는다.

 

구분,분야,수상자 수,시상금

구 분

분 야

수상자 수

시 상 금

대 상

전 분야

1명

(공통)

1,500만 원

우수상

콘텐츠/스마트정보기술(IT)/디자인

3명

(분야별 각 1명)

콘텐츠/스마트정보기술(IT) 800만 원

디자인 600만 원

장려상

콘텐츠/스마트정보기술(IT)/디자인

9명

[콘텐츠/스마트정보기술(IT) 각 2명, 디자인 5명]

콘텐츠/스마트정보기술(IT) 500만 원

디자인 200만 원

 

 네이버 후원 등 기업 및 관련 기관들과 협력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 등 한글 가치 보급에 앞장서 온 네이버는 이번 공모전의 후원사로서 아이디어의 상품화와 홍보 등에 동참한다. 또한 세계 170여 개소에 관계망(네트워크)을 보유하고 있는 세종학당재단도 외국인들이 이번 공모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협업하고, 국립한글박물관과 국립박물관문화재단 등 관련 기관들도 한글의 새로운 가능성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작품이 단순한 아이디어 차원으로 그치지 않고, 소비자들에게 흥미를 끌 수 있는 상품으로 이어져 한글 산업의 기반을 만드는 초석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제3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누리집( http://www.hangeulaward.co.kr)에서 국문과 더불어 5개 언어(영어, 중어, 일어, 에스파냐어, 러시아어)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1. 제3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 개요 1부

       2. 제3회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1부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정책과 사무관 전충원(☎ 044-203-2555),

주무관 이찬우(☎ 044-203-2530) 또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코리아랩 이도형 팀장(02-6441-3630)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