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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국어전문교육과정 동계 교사 직무연수」 운영 안내 및 연수 대상자 모집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6. 11. 15. 조회수 12900

   

  • 「2016년 국어전문교육과정 동계 교사 직무연수」
  • 운영 안내 및 연수 대상자 모집
 

  국립국어원은 「2016학년도 국어문화학교 국어전문교육과정 동계 교사 직무연수」를 다음과 같이 운영하오니 많은 참가 바랍니다

 

1. 연수 목적

  ㅇ 교사들에게 바른 어문규범을 익혀 학생들에게 올바른 어문규범을 전파하게 함.

  ㅇ 대화의 기법, 언어 예절, 바른 문장 쓰기 등을 익혀 교사로서의 자질을 높임.

  ㅇ 주변의 언어 환경을 살펴 올바른 언어 의식을 함양하도록 함. 

2. 연수 종별: 직무연수(5일 과정 30시간)

3. 연수 과정 명: 국어전문교육과정 직무연수(2016학년도 3기 및 4기)

4. 연수 과정 구분: 전문성 향상 과정(교과 지도)

5. 연수 기간

   ㅇ 3기(40명): 2017. 1.  9.(월) ~ 1. 13.(금) (매일 09:30 ~ 16:30, 1일 6시간, 비 합숙)

   ㅇ 4기(40명): 2017. 1. 16.(월) ~ 1. 20.(금) (매일 09:30 ~ 16:30, 1일 6시간, 비 합숙)

※ 기수별 유치원, 초·중등 교사 구분 없이 모집함.

6. 연수 장소: 서울특별시 강서구 금낭화로 154, 국립국어원(지하철 5호선 방화역 근처)

※ 연락처: (전화) 02-2669-9729, 9662, (전송) 02-2669-9787, 9747

7. 연수 대상: 전국 유·초·중등 교원 및 교육 전문직 총 80명(기당 각 40명)

              (과정 수료하고 2년 후 재신청 가능)

8. 연수 경비: 50,000원

   ※ 연수경비는 교육생으로 선정 통보를 받은 후 연수 시작 1주일 전(12월 29일 18:00)까지 수강자 이름으로 입금하여야 하며, 수강료가 입금되지 않은 경우 다음 순번의 신청자를 교육생으로선정함. (수강료 입금처는 최종 교육생 선정 통보 시 개별 통보)

9. 평가 여부: 교육 과정 이수와 무관함.

10. 신청 기간: 2016. 11. 15.(화) ~ 12. 14.(수) 18:00까지

11. 신청 방법: 국립국어원 “국어문화학교 누리집(http://edu.korean.go.kr) 회원 가입>교육신청>수강신청>’오프라인 과정‘>교사 직무연수>2016년 동계 교사 직무연수(3기, 4기)”에서 수강 신청

    ※ 수강 신청 시 연수지정번호를 반드시 기재(연수지정번호가 없을 경우 수료 불가)

12. 교육생 선정 결과 공지: 2016. 12. 19(월)까지 공문으로 발송

13. 교육생 선정 기준

  ㅇ 지원 순서를 우선으로 선정(선착순)

  ㅇ 교육생 선정 통보를 받고 12월 29일(목) 18:00까지 수강료를 입금하지 않은 경우, 다음 순번의 대기자 선정

14. 과정 내용

교과목

교수요목

시수

구별해야 할 말

발음, 형태, 의미가 비슷한 말 구별하기(한글 맞춤법 제57항의 예들과 일부 한자어들)

1강좌

(50분)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의 역사, 전사법(轉寫法)과 전자법(轉字法)의 구별, 현행 로마자 표기법, 로마자 표기법의 쟁점과 앞으로의 방향

1강좌

(50분)

띄어쓰기

조사, 의존명사, 관형사, 보조 용언 등 띄어쓰기의 원리를 익힘.

1강좌

(100분)

문장 바로 쓰기

문법적인 문장, 의미 전달에 충실한 문장, 주어와 목적어의 누락, 주어와 서술어 관계의 불일치, 조사의 오용, 논리적으로 이상하거나 어색한 문장 등 바른 문장의 요건

1강좌

(100분)

외래어 표기법

외래어의 정의, 외래어의 특징, 외래어 표기법의 필요성, 외래어 표기법의 원리, 외래어 표기법의 기본 원칙, 외래어 표기법의 실제

1강좌

(50분)

학교 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장의 교사들에게 필요한 학교 독서교육과 관련된 최신 이론을 제공하고, 학교급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독서교육 관련 교수학습 방법을 안내‧실습하도록 함.

1강좌

(100분)

학교 화법 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생의 자아 개념과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이해, 의사소통 불안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한 이해, 교육 토론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 방안

1강좌

(100분)

특강(교수학습론)

유대인의 학습법인 ‘질문과 토론의 하부르타’ 학습법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교사로서의 교육관과 교육의 패러다임 실천 방식에 대하여 새로운 시각을 갖추도록 함.

1강좌

(100분)

표준 발음법

표준 발음의 원리 이해하기, 모음이나 받침의 발음, 소리의 길이, 소리의 변화에 따른 표준 발음의 원리

1강좌

(100분)

표준어 규정

표준어의 기능, 표준어 사정 원칙, 표준어 규정의 실제, 자주 틀리는 사례 알기

1강좌

(100분)


 교과목

교수요목

시수

한글 맞춤법의

이론과 실제 Ⅰ

한글 맞춤법의 원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맞춤법에서 틀리기 쉬운 말을 중심으로 한글 맞춤법의 원리를 적용하고 익히도록 함.

1강좌

(100분)

한글 맞춤법의

이론과 실제 Ⅱ

1강좌

(100분)

협력적 의사소통

의사소통을 전제로 효과적으로 듣기(공감적 경청), 효과적으로 말하기(대화의 원리, 정중화법 등)

1강좌

(100분)

문해력과 학습 부진

제도권 교육에서의 문해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진단하고,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모색함.

1강좌

(100분)

훈민정음의 이해

훈민정음은 한국어 표기 수단인 한글의 원형으로서 문자 체계이자 그 문자를 해설한 문헌으로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실제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지식을 전달

1강좌

(100분)

시청각 학습

한글 창제의 배경을 당시 정세와 국정 운영에서 찾은 MBC 2005년 한글날 특집 프로그램 ‘CEO 세종’, 언어의 마술사로 불리며 짧은 인생을 살다간 작가 최명희의 대표작 ‘혼불’의 탄생 배경을 영상으로 처리한 ‘혼불’ 등의 시청각 자료 학습

1강좌

(70분)

진단평가․성취도평가

교육 전 1회, 교육 후 1회 진단평가와 성취도 평가를 통해 학업 성취도를 평가함.

1강좌

(50분)

분임토의

교사와 바른 국어 생활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국어 전문성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함.

1강좌

(50분)

합 계

18강좌

15. 참고사항

ㅇ 교육 등록은 교육 시작일(월요일) 9시부터 하며, 입교식은 9시 30분에 개최함.

ㅇ 교육 장소에 오실 때에는 반드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람.(차량 5부제 시행)

ㅇ 국어원 구내식당(7층)에서 점심식사 이용이 가능함(식비 4,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