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전자 잠금장치 비밀번호는 자주 바꿔 주세요.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6. 6. 24. 조회수 6773

전자 잠금장치 비밀번호는 자주 바꿔 주세요

- 국립국어원, 다듬은 말 발표 -

 

 국립국어원(원장 송철의)에서는 우리 사회 곳곳에서 쓰이는 생소한 외래어 세 개를 골라 다듬은 말을 발표하였다. 국립국어원은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에서 제안받은 다듬을 말 후보 가운데 말다듬기위원회 회의를 거쳐 다음과 같이 다듬었다. 

 

대상어

다듬은 말

에어와셔

(air washer)

공기 세척기

필터 역할을 하는 물이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기계

디지털 도어록

(digital doorlock)

전자 잠금장치

잠긴 문을 열쇠로 여는 대신 비밀번호를 입력하거나 지문 또는 카드를 인식하여 문을 열 수 있는 잠금장치

쿡톱

(cook top)

가열대

음식을 데우거나 끓이는 기구

 

 국립국어원은 지난 5월 9일부터 5월 19일까지 ‘에어와셔’, ‘디지털 도어록’, ‘쿡톱’, ‘러키백’, ‘리클라이너’, ‘액션캠’을 갈음할 우리말을 공모했다. 공모 결과를 바탕으로 말다듬기위원회는 의미의 적합성, 조어 방식, 간결성 등을 기준으로 논의를 거쳐 ‘공기 세척기’, ‘전자 잠금장치’, ‘가열대’를 다듬은 말로 선정하였다. 대상어 가운데 ‘러키백’, ‘리클라이너’, ‘액션캠’은 대체할 만한 마땅한 말이 없어서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위원회에서 선정한 다듬은 말은 국민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최종 다듬은 말로 발표하게 되었다.

 

 이번에 다듬은 말들은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다.

 - 미세먼지 문제로 최근 실내 공기 청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기 세척기(←에어 와셔)의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

 - 전기 가열대(←쿡톱)는 불이 아니라 전기를 사용해 화재 위험이 낮을 뿐만 아니라 직접 가열을 하지 않기 때문에 유해가스 배출이 없어 주방 환경에도 도움이 된다.

 - 전자 잠금장치(←디지털 도어록)는 자주 누르는 번호의 버튼이 닳아 외부인이 비밀번호를 알아낼 수 있기 때문에 자주 번호를 바꿔야 안전하다.

 

 한편, 국립국어원은 7월 중에 ‘태닝(tanning), 래시가드(rash guard), 풀빌라(Pool Villa), 선베드(sunbed), 카바나(Cabana), 루프톱(roof top)’ 등 여름 휴가철 관련 용어를 다듬을 예정이다. 또한, ‘스몰 웨딩(small wedding), 어메니티(amenity), 로드뷰(road view), 노키즈존(No kids zone)/키즈존(Kids zone)’의 다듬은 말을 공모하여 다음 분기에 다듬을 예정이다.

 

 지금까지 다듬은 말이나 새로운 공모 소식은 국립국어원 누리집(http:// www.korean.go.kr/)이나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말터, http://malteo.korean. go.kr), ‘이렇게 다듬었어요’ 블로그(http://blog.naver.com/areumkor)에서 찾아볼 수 있다. 최종 다듬은 말로 선정된 말을 제안한 사람에게는 상품권을 지급한다.

 

붙임: 우리말다듬기 이미지(2016년 2차)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공공언어과 학예연구사 김형배(☎ 02-2669-9733)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