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2016 찾아가는 바른 우리말 선생님’ 사업 추진

작성자 문화체육관광부 등록일 2016. 5. 17. 조회수 7517

2016 찾아가는 바른 우리말 선생님사업 추진

- 문체부 청소년 언어문화개선 사업 일환, 5. 17. 이승현 아나운서 첫 수업-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방송공사(사장 고대영)가 주관하는 청소년 언어문화개선 사업인 ‘2016 찾아가는 바른 우리말 선생님’이 5월 17일(화) 첫 강의를 시작으로 대장정에 나선다.

 

  올해로 6년 차를 맞은 찾아가는 바른 우리말 선생님은 청소년들의 바른 언어생활을 확립하기 위해 한국방송공사의 현직 아나운서들이 초·중학교 현장을 직접 방문해 우리말의 의미와 바른 언어생활의 필요성에 대해 강의하고 소통하는 언어문화개선 교육 프로그램이다.

 

한국방송공사 아나운서들이 직접 전하는 재미있는 우리말 소통 이야기

 

  2016년 강의는 ‘나를 생각해, 너를 사랑해, 우리가 같이해’라는 주제로 청소년들이 자신의 언어를 되돌아보고, 바른 우리말을 통해 공감과 소통을 하는 시간으로 꾸며진다. 

 

  특히, 올해는 기존의 일방적 전달 방식의 강의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적극적으로참여하는 강의로 진행된다. 강의에 활용되는동영상들을 일선 학교의 학생들과 함께 제작해 그 내용에 신선함을 더했고, 퀴즈와 게임, 역할극과같은 방송 프로그램의 요소들을 활용하여 강의에 대한 몰입도를 높였다.

 

   ‘2016 찾아가는 바른 우리말 선생님’ 강의는 5월부터 12월까지 전국 100개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5월 17일(화) 오후 2시 10분부터 서울 여의도중학교에서 진행되는 첫 번째 강의에는 한국방송공사 이승현 아나운서가 선생님으로 나선다.

 

  이번 강의는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이 자주 사용하는 은어, 비속어를 바른 언어와 비교해 보여주는 과정을 통해 청소년의 언어사용 실태를 알아보고, 올바른 우리말 사용이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 있도록 구성된다.

 

‘안녕! 우리말’ 운동을 통한 언어문화 개선 지속

 

  ‘안녕! 우리말’은 정부와 사회 각계 민간단체가 함께 추진하고 있는 범국민 언어문화개선운동으로서, 문체부는 국민의 국어 의식을 일깨우고 바람직한 언어문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14년부터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찾아가는 바른 우리말 선생님 사업을 통해서는 청소년 언어문화개선의 중요성을 알릴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바른말 지킴이인 아나운서 선생님들이 학교를 찾아가 바른 우리말 사용에 대해 강연하고, 소통의 시간을 보냄으로써 청소년들의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청소년의 언어문화를 가꾸기 위한 사업들을 다양하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붙임: ‘2016 찾아가는 바른 우리말 선생님’ 첫 강의 계획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정책과 김미숙 사무관(☎ 044-203-2534) 또는
KBS아나운서실 이슬기 연구원(☎ 02-781-175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