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지 사항 상세보기

제5회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아카데미 개최 공고

작성자 한국어진흥과 등록일 2017. 11. 23. 조회수 4683

<국립국어원 공고 제2017-205호>

 

제5회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아카데미

 

안녕하십니까?

국립국어원에서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를 널리 알리고 사용자들의 효율적 사용을 돕고자 한국어 교사, 한국어 교육 연구자를 위한 “제5회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아카데미”를 개최합니다. 이번 아카데미에서는 구어 전사와 말뭉치의 활용 방법에 관해 집중적으로 배워 보는 실습 중심의 워크숍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학습자 말뭉치 구축 및 활용에 관심을 갖고 계신 교사 및 연구자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일시: 2017년 12월 2일(토) 오후 4시 30분~6시 30분

2. 장소: 연세대학교 백양관 S221호

3. 주최: 국립국어원 한국어 진흥과

4. 주관: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사업 본부(연구 책임 연세대학교 강현화 교수)

5. 참가 신청: 2017klcorpus@naver.com(이메일 신청, 선착순 50명)

신청 시 기재 정보: 1) 이름, 2) 소속/세부 전공, 3) 직위, 4) 전화번호

6. 참 가 비: 무료

7. 프로그램 


 

◇ 4:30~4:40 ◇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소개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계획과 함께 자료의 구성, 입력/전사, 형태 주석, 오류 주석의 각 단계로 이루어지는 말뭉치 구축의 절차, 검색 서비스 개발과의 연계 등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사업 전반에 관한 실제적인 내용들을 소개합니다.

 

◇ 4:40~5:30 ◇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을 위한 구어 전사의 실제

구어 말뭉치 구축은 음성 자료를 텍스트로 변환하는 전사 작업으로 시작됩니다.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을 위한 구어 전사의 실제>에서는 실제 학습자 말뭉치 구축에 사용되고 있는 전사 도구 엘란(Elan)을 사용하여 직접 학습자의 음성 자료를 전사해 보고, 한국어 모어 화자와 다른 학습자 발음의 처리나 다양한 음성 정보 처리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 5:30~6:20 ◇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검색과 활용의 실제

구축 자료는 연구자, 교사, 학습자들이 두루 사용할 수 있도록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나눔터’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검색과 활용의 실제>에서는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나눔터’에 직접 접속하여 다양한 활용 사례를 들어 실제 자료를 검색해 보면서 학습자 말뭉치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 6:20~6:30 ◇ 사용자 의견수렴 및 질의응답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나눔터 개발자, 연구진과 함께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구축 전반, 검색 및 활용에 관한 의견을 나누고 궁금한 점을 묻고 답하는 시간입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