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드라이 에이징을 ‘건식 숙성’으로 다듬었습니다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7. 12. 26. 조회수 39629

 

드라이 에이징을 ‘건식 숙성’으로 다듬었습니다 

- 국립국어원, 다듬은 말 발표 -

 

 국립국어원(원장 송철의)에서는 우리 사회 곳곳에서 쓰이는 생소한 외래어 일곱 개를 골라 2017년 제4차 다듬은 말을 발표하였다. 국립국어원은 ‘공공언어 통합 지원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에서 제안받은 다듬은 말 후보 중에서 말다듬기위원회 회의를 거쳐 다음과 같이 다듬은 말을 선정했다.

 

대상어(원어)

다듬은 말

의미

드라이 에이징

(dry aging)/

웨트 에이징

(wet aging)

건식 숙성/습식 숙성

드라이 에이징은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거꾸로 매달아 숙성시키는 방식, 웨트 에이징은 진공 포장을 통해 수분 증발을 차단해 촉촉한 상태로 숙성시키는 방식.

블라인드 채용

(blind 채용)

(정보) 가림 채용

선발 과정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응시자의 개인 정보를 배제하고 진행하는 채용 방법.

스낵 컬처

(snack culture)

자투리 문화

시공간의 제약을 덜 받고 스낵(과자)을 먹듯 5~15분의 짧은 시간에 즐길 수 있는 문화 콘텐츠.

컨벤션 효과

(convention 효과)

행사 효과

정치 행사(이벤트) 직후의 지지율 상승 현상.

크래프트 맥주

(craft 맥주)

수제 맥주

대기업이 아닌 개인이나 소규모 양조장이 자체 개발한 제조법에 따라 만든 맥주.

홈 퍼니싱

(home furnishing)

집 꾸미기

가구, 인테리어 소품, 생활용품 등(가전제품은 제외)을 활용해 집안을 꾸미는 것

 

 국립국어원은 지난 2017년 10월 30일부터 11월 12일까지 ‘드라이 에이징/웨트 에이징’, ‘블라인드 채용’, ‘스낵 컬처’, ‘컨벤션 효과’, ‘크래프트 맥주’, ‘홈 퍼니싱’을 갈음할 우리말을 공모했다. 특히 이번에 다듬어진 말들은 최근 국민들의 문화적 관심 사항과 관련하여 자주 언급된 것이라 더욱 의미가 있다.

공모 결과를 바탕으로 말다듬기위원회는 의미의 적합성, 조어 방식, 간결성 등을 고려하여 ‘드라이 에이징/웨트 에이징’은 ‘건식 숙성/습식 숙성’, ‘블라인드 채용’은 ‘(정보) 가림 채용’, ‘스낵 컬처’는 ‘자투리 문화’로, ‘컨벤션 효과’는 ‘행사 효과’로 쓸 수 있도록 다듬었다. 또한 ‘크래프트 맥주’는 ‘수제 맥주’로 ‘홈 퍼니싱’은 ‘집 꾸미기’로 쓸 수 있도록 다듬은 말을 선정하였다. 위원회에서 선정한 다듬은 말은 국민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최종 다듬은 말로 발표하게 되었다.

특히 ‘블라인드 채용’은 ‘(정보) 가림 채용’ 외에 ‘능력 중심 채용’, ‘능력 위주 채용’ 등의 다듬은 말도 논의되었으나, 순화 대상어의 어감을 나타내는 데에 부족함이 있어 최종적인 다듬은 말에서는 제외하였다.

 

이번에 다듬은 말들은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다.

 

- ○○ 식품은 최근 건식 숙성(←드라이 에이징)과 습식 숙성(←웨트 에이징) 기술을 적용한 소고기 판매를 동시에 시작하였다.

- 이번 △△ 기업의 신입 직원 선발 과정에서는 (정보) 가림 채용(←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하면서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찾는 다양한 선발 방식을 시도하였다.

- 요즘 자투리 문화(←스낵 컬처)를 즐기는 방법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였다.

- 우리 지역에서 다음 주 동안 개최되는 국제회의를 준비하면서 행사 효과(←컨벤션 효과)도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수입 맥주뿐만 아니라 수제 맥주(←크래프트 맥주)도 점점 인기가 높아지면서 맥주 소비량이 늘고 있다.

- 나만의 개성을 표출하는 다양한 방식이 시도되면서 나만의 집 꾸미기(←홈 퍼니싱)와 관련한 실내 장식 시장이 뜨거워지고 있다.

 

 한편, 국립국어원은 앞으로 ‘언더독(효과)(underdog(效果))’, ‘네거티브 규제(negative 規制)’, ‘밸류 체인(value chain)’, ‘에이치엠아르(hmr: home meal replacement)’, ‘규제 샌드박스(規制 sandbox)’, ‘오너 리스크(owner risk)’의 다듬은 말을 공모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다듬은 말이나 새로운 공모 소식은 국립국어원 누리집(http:// www.korean.go.kr/)이나 ‘공공언어 통합 지원’ 누리집(우리말 다듬기, http://publang.korean.go.kr)’, ‘이렇게 다듬었어요’ 블로그(http://blog.naver.com/areumkor)에서 찾아볼 수 있다. 최종 다듬은 말로 선정된 말을 제안한 사람에게는 상품권을 지급한다.

 

붙임: 우리말 다듬기 이미지(2017년 제4차)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공공언어과 학예연구사 박미영(☎ 02-2669-9724)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