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창의적 뜻풀이로 나만의 국어사전을 만들어요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8. 7. 17. 조회수 22296

 

 

창의적 뜻풀이로 나만의 국어사전을 만들어요

 

‘제4회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공모전’ 개최 -

 

 

 국립국어원은 국어사전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제4회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공모전’을 개최한다. 2015년에 시작해 올해로 4회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지정된 낱말에 대하여 자기만의 창의적인 풀이를 직접 해 보는 행사이다. 이번 행사는 우리말과 국어사전의 가치를 다시금 깨닫고, 일상생활에서 국어사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자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제4회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공모전

 

○ 공모전 부문: 창의적 뜻풀이(제시 낱말 10개 중 5개 이상 뜻풀이)

                    ※ 제시 낱말: 그립다, 도란도란, 만남, 반갑다, 벗(=친구),

                                      설레다, 약속, 어깨동무, 옹기종기, 활짝

○ 응모 기간: 2018년 7월 16일(월)~8월 15일(수)

○ 참가 대상: 낱말 뜻풀이에 관심 있는 누구나(개인 또는 단체 등 참여 제한 없음.)

○ 시상식: 2018년 10월 9일(화)

○ 수상작 전시회: 2018년 10월 8일~9일/2018 한글문화큰잔치(광화문 북측 광장 부근)

 
○ ‘제4회 나만의 국어사전 뜻풀이 공모전’ 공고(국립국어원 누리집)

(http://www.korean.go.kr/front/board/boardStandardView.do?

board_id=4&mn_id=17&b_seq=2096&pageIndex=1)

 

함께 만드는 우리말 사전, 하나 되는 우리

 

 올해 공모전은, 국어사전이 모두가 만나 하나가 된 우리말로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어울림의 장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만남과 어울림’을 주제로 삼았다. 주제와 관련된 지정 단어는 다양한 국어 관련 단체 및 기관의 추천을 받아 ‘그립다, 도란도란, 만남, 반갑다, 벗(=친구), 설레다, 약속, 어깨동무, 옹기종기, 활짝’ 총 10개의 낱말로 선정하였다.

 

내‧외국인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모두의 공모전

 

 공모전에는 남녀노소 개인 및 단체뿐만 아니라 한국어를 사용하는 외국인 등 우리말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응모 기간은 7월 16일부터 8월 15일까지이다. 심사는 공정성과 객관성을 갖추기 위해 문인, 기자, 국어 관련 전공 교수, 국어 교사, 국어 단체 활동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진행한다.

 

 공모전이 매회 거듭될수록 높아지는 국민들의 관심에 부응하고자 올해는 작년보다 2개의 상(우수상 1점, 특별상 1점)을 더 늘려 공모를 진행한다. 세부 시상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대상) 1점, 최우수상 2점, 우수상 5점, 장려상 8점, 특별상(10인 이상의 단체 및 외국인 등) 4점 등 총 20점을 수상작으로 선정하여 진행할 계획이다.

 

 공모전 시상식10월 9일 한글날에 열리며, 수상작 전시회는 ‘2018 한글문화큰잔치’의 일부로 광화문 북측 광장 부근에서 열린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국립국어원 누리집(http://www.korean.go.kr)을 참고하면 알 수 있다.

 

 

※ 붙임 1. 공모전 포스터

         2. 공모전 카드 뉴스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언어정보과 이나래(☎ 02-2669-9750)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