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동요․옛날이야기…‘신나는 한국어’로 배워볼까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8. 2. 21. 조회수 71750

 

동요ㆍ옛날이야기…‘신나는 한국어’로 배워볼까

- 국립국어원, 재외동포 유아 등을 위한 한국어 교육 자료 3종 출판-

 

 

 

 국립국어원(원장 송철의)은 한국어 교원 자격 관리 및 교원 연수, 한국어 교육 기초 연구, 교육 자료 개발 등을 통해 한국어 교육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올해는 ‘17년에 수행한 기초 조사 및 교재 집필을 토대로 학습 대상자별 한국어 교육 자료 3종을 하반기에 출판한다.

 

                       다문화가정 성인 대상 교육 자료 출판
 

  국립국어원은 지난 2009년~2013년에 출판한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를 전면 개정한 ‘즐거운 한국어’, ‘정확한 한국어’(가제)를 올해 하반기 출판한다. 기존 교재는 학습 대상자를 여성 결혼이민자로 보고 이들의 일상생활을 주된 내용으로 다루었다. 이번 개정판은 학습 대상자를 다문화가정 남녀 성인 구성원으로 넓히고, 이들이 한국 사회 구성원으로서 진취적인 삶을 영위하는 모습과 양성 평등 가치관이 적극적으로 반영된 내용을 담을 예정이다. 구성면에서는 기존 교재에 빠져 있던 익힘책을 추가해 학습자의 자가 학습 및 보충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또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정규 한국어 교육과정(1단계~4단계, 각 100시간)을 이수하기 어려운, 다양한 상황에 놓인 학습자들이 효율적으로 교재를 활용할 수 있도록 상세한 지침을 지도서에 실을 계획이다.

  

                      학령기 학생 대상 교육 자료 출판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한 학령기 학생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어교육과정이 지난해 개정・고시(교육부 고시 제2017-131・132호, ’17.9.29.)되면서 올해 초중고 한국어(KSL*) 교재를 출판한다. 이를 위해 국립국어원에서는 작년에 교육과정 개정 내용을 교재에 구현하기 위한 기초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크게 의사소통 한국어와 학습도구 한국어로 내용을 구성하고, 한국어 교육 현장의 다양한 상황과 특성을 반영하여 교재의 응용이 자유로운 모듈식 교수-학습 모형을 도입하게 되었다. 교재는 올해 3월부터 초등 사업팀과 중‧고등 사업팀으로 나누어 집필을 시작하며, 개정 교육과정 적용 시기(’19.3.1)에 맞춰 ‘19년 상반기부터 전국의 예비학교**에서 사용될 계획이다.

* KSL(Korean as a Second Language) : 모국어가 아닌 제2 언어로서의 한국어

** 예비학교 :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중도입국・외국인학생 등에게 한국어·한국문화 집중 교육 지원

 

                        재외동포 유아용 교육 자료 출판

 

  국외 자료로는 재외동포 유아(만 3~6세)의 이중 언어 능력과 올바른 정체성 함양을 위한 한국어 교육 자료 ‘신나는 한국어’(가제)를 출판한다. 재외동포 유아는 보통 만 3세 이전에 한글학교에 입학하지만, 그간 재외동포 유아를 위해 국가 주도로 개발된 한국어 교육 자료는 없는 실정이어서 현장에서 교육 자료 개발에 대한 요구가 컸었다. 출판될 유아용 교육 자료는 활동지, 교사·부모용 지도서, 한글 놀이 자료, 벽붙이 자료, 동요·옛날이야기 CD로 구성된다. 다양한 주제를 모듈식으로 다루고 있는 교육 자료이기 때문에, 현장의 요구에 따라 자유롭게 활동을 선택하여 흥미롭게 활용할 수 있다. 출판 대상은 ‘17년에 개발된 범용(영어권) 교육 자료와 이를 언어권별로 변용한 러시아어권·일본어권 교육 자료이다.

 

  국립국어원은 교육 자료 개발 외에 한국어 교원 연수 사업도 진행 중이다. 올해 개발 완료, 출판되는 한국어 교육 자료는 국립국어원 ‘배움이음터’(국립국어원 한국어 교원 연수회의 새 이름)에서 활용법을 주제로 교육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특히 교재 개발 연구진이 직접 연수회 강사로 나서 교육 자료 개발의 배경과 활용법을 소개할 계획이어서 교육적 효과가 더 클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국어원은 향후에도 기초 연구, 교재 개발, 연수회 사업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한국어 교육의 질적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한국어진흥과 학예연구사 정혜선(☎ 02-2669-9744)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