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국립국어원, 국어사전 진흥 공모전 "국어사전 함께 즐기기" 개최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5. 8. 31. 조회수 11476

국어사전에서 보물을 찾아보자!

- 국립국어원, 국어사전 진흥 공모전 "국어사전 함께 즐기기" 개최 -

 

 

  국립국어원(원장 송철의)은 일상생활에서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2015 국어사전 진흥 공모전 “국어사전 함께 즐기기”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국민이 국어사전을 다양하게 활용한 경험을 서로 나누고, 전문가만이 해왔던 낱말 뜻풀이를 직접 해봄으로써 국어사전과 우리말의 가치를 되돌아보고 나아가 올바른 국어 문화를 되새기는 기회로서 기획되었다.

 

“국어사전 함께 즐기기” 공모전

    

  ㅇ 응모 기간: 2015년 9월 1일(화)~9월 17일(목)

  ㅇ 응모 부문

     - 국어사전 활용 수기

     - 창의적 뜻풀이(10개)

       (제시어: 귀엽다, 놀다, 마음, 멋, 사뿐사뿐, 살다, 슬기, 아름답다, 예쁘다, 우리)

  ㅇ 시상식: 2015년 10월 9일(금)/ 대한민국역사박물관 6층

  ㅇ 수상작 전시회: 2015년 10월 9일~10월 10일/ 2015 한글문화큰잔치(광화문 광장)

  ㅇ “국어 사전 함께 즐기기” 누리집

     (http://www.korean.go.kr/front/board/boardStandardView.do?board_id=4&mn_id=17&b_seq=1675)

    

국어사전 활용 수기 부문과 창의적 뜻풀이 2개 부문으로 진행

 

  공모전은 국어사전을 색다르게 활용해서 유익한 결과를 낸 경험을 담은 수기 공모와, 제시된 10개 낱말을 각자 나름대로 뜻풀이하는 창의적 뜻풀이 공모 등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제시된 낱말은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보여 주면서도 뜻풀이가 관점에 따라 다채로울 수 있는 어휘들로, 바른 우리말 사용에 앞장서는 단체의 대표(고은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 이사장, 윤여탁 국어국문학회장, 조장희 전국국어교사모임 이사장, 곽중철 한국통번역사협회장, 김종택 한글학회장)가 참여하여 선정하였다.

    

모든 개인이나 단체가 응모할 수 있으며, 총 상금이 740만 원에 달해

 

  공모전에는 우리말을 사용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응모작 접수는 9월 1일부터 9월 17일까지이다. 심사는 공정성과 객관성을 위해 외부 심사위원(국어국문학계 전문가, 교육계, 언론계 등)이 진행하며, 부문별로 대상 1명, 최우수상 1명, 우수상 1명, 장려상 2명, 특별상 3명, 아차상 10명 등 총 36명을 선정할 계획이다. 시상식은 10월 9일 한글날에 개최할 예정이며, 수상작은 2015 한글문화큰잔치 행사의 일부로 진행될 “2015 국어사전 진흥 공모전 전시회”를 통해 전시된다. 자세한 행사 내용은 국립국어원 누리집(http://www.korean.go.kr/front/board/boardStandardView.do?board_id=4&mn_id=17&b_seq=1675)에 안내되어 있다.

    

국어사전에 우리말의 아름다움과 향기가

 

  송철의 국립국어원장은 “다양한 민간 국어사전이 전승되지 못하면서 국어 발전 및 국민의 국어 능력 향상이 차질을 빚을까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점점 잊혀가는 국어사전에 대한 우리 국민의 관심을 고취하기 위해 공모전 및 관련 행사를 개최하게 되었다.”고 공모전을 소개하며, “「국어사전 함께 즐기기」 공모전을 통해 생활 속 국어사전 활용 우수 사례를 발굴하여 국어사전과 우리말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자 하며, 국민들이 낱말 뜻풀이 체험을 통해 우리말의 아름다움과 향기를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행사 공고 포스터 1부.  끝.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언어정보과 학예연구사 위진 (☎ 02-2669-9755)에게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