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학회/행사/기타 안내 상세보기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INK) 제19차 춘계 학술대회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5. 4. 28. 조회수 28759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INK) 제19차 춘계 학술대회
한국어의 변화에 대한 사회문화적인 접근

 

 

안녕하십니까?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INK) 제19차 춘계학술대회에 오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계절의 여왕 5월에 서울의 역사와 문화를 고스란히 품고 있는 목멱골에 위치한 동국대학교에서 풍성한 학문적 교류의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특히 창의인성을 바탕으로 한 연구가 모든 연구의 근본인 만큼 이번 학술대회를 동국대학교 창의인성 연구소와 공동주최하게 된 것도 우리 학회로서는 매우 기쁘고 뜻 깊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후원해주신 동국대학교 사범대학 김혜숙 학장님과 창의인성 연구소 김애주 소장님, 그리고 관계자 여러분께 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학술대회를 준비하느라 애쓰신 여러 이사님과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학술대회를 후원해주신 도서출판 하우에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의 주제는 ‘한국어의 변화에 대한 사회문화적인 접근’입니다. 한국언어문화 교육에 있어서 한국어의 변화라는 이슈는 크게 주목받기 어려운 대상일지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한국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한국언어문화 교육의 내용 면에 있어서 구태의연한 모습을 띠게 될지도 모릅니다. 특히 의사소통능력의 신장을 강조하는 한국언어문화 교육에 있어서 ‘실제적인 한국어’가 강조되는 것을 생각해 보면, 한국어의 변화라는 주제는 함께 맞대어 살펴봐야 할 주요한 이슈라고 생각됩니다. 이에 우리 학회에서는 이번 학술대회에 이 문제를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면밀히 살펴보고자 하였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도 여러 선생님들께서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먼저 기조 강연은 국립국어원장과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장을 역임하시면서 한국언어문화 교육과 한국어 교육 발전에 큰 업적을 이루신 서울대학교 민현식 교수님께서 맡아주셨고, 주제 특강은 한국어의 의미와 변화에 관한 연구에 많은 성과를 이루고 계신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 조현용 원장님께서 맡아주셨습니다. 또한 초청 특강은 독일문화원의 안미란 선생님께서 맡아주셨는데, 독일어 교사 양성 과정의 최근 사례를 통해 한국언어문화 교육 및 한국어 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탐색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밖에도 각 분과별로 많은 선생님들께서 발표와 토론을 맡아주셨습니다.

 

신록이 시작되는 5월에 풍성한 학문적 연찬의 자리로 준비한 춘계학술대회에 꼭 오셔서 학문적 성과도 얻으시고 자리도 빛내주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이 대회가 끝나면 총회가 개최됩니다. 끝까지 자리를 함께해주셔서 학회의 건승을 함께 기원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끝으로 바쁘신 주말에도 불구하고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큰 감사를 드립니다.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INK) 회장 육효창

 

 

■ 일시 : 2015년 5월 9일 (토) 09:30~17:30

 

■ 장소 : 동국대학교 문화관 학명세미나실

 

■ 공동주최 :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동국대학교 CML 창의인성 연구소>

 

■ 후원 : (주)도서출판 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