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건전한 인터넷 언어문화, ‘선플’ 달기로 함께 만들어요!

작성자 문화체육관광부 등록일 2015. 5. 22. 조회수 11159

건전한 인터넷 언어문화, ‘선플’ 달기로 함께 만들어요!

- 5. 23. 광화문 광장서 ‘2015 청소년 선플평화선언식 및 선플음악회’ 개최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선플*재단·선플운동본부(이사장 민병철) 등이 주관하는 ‘2015 청소년 선플평화선언식 및 선플음악회’가 5월 23일(토) 광화문 광장에서 개최된다.

  *선플: ‘선(善)’과, 댓글을 뜻하는 ‘리플라이(reply)’가 합쳐진 말로서, ‘악의적인 댓글'을 뜻하는 '악플'의 반대 개념으로 쓰인다.

 

  선플자원봉사단·시민 등 2천여 명 광화문 광장에 모여 선플평화선언식 개최

 

  이번 행사는 인터넷상의 무분별한 언어폭력의 폐해를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건전한 사이버 세상을 만드는 데 동참할 것을 권장하고자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선플달기운동’에 참가하는 청소년, 교사, 학부모, 시민 등 약 2천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우선 본격적인 행사에 앞서 오전 11시부터 열리는 1부 행사에서는 사대문(동대문, 서대문, 남대문, 숙청문)에서 광화문 광장까지 이어지는 ‘선플 걷기 대회’와 ‘선플 청소년 동아리 축제’ 등이 열린다.

 

  오후 1시 30분부터 시작되는 2부 선언식 행사는 선플 선언문 낭독, 선플 문자 메시지 보내기, ‘안녕! 우리말’ 수호천사 위촉식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특히, 광복 70년을 맞는 올해의 선언식에서는 한·중·일 3개국 학생들이 ‘선플 평화 선언문’을 함께 낭독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아울러, 선언식이 열리는 시간에 중국 어언 대와 일본 큐슈 대에서도 동시에 선언식을 진행함으로써 그 의미를 더하게 된다. ‘선플 문자 메시지 보내기’에는 한국, 중국, 일본의 누리꾼들이 함께 참여해 지인들에게 평화와 우호의 내용을 담은 문자 메시지를 보내며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을 만들기 위한 결의를 다지게 된다.

 

  선플 홍보대사인 가수 알리, 이사벨 등이 공연하는 ‘선플 음악회’ 개최

 

  오후 2시 10분부터는 3부 행사인 ‘선플 음악회’가 개최된다. 이 행사에는 선플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가수 ‘알리’와 올해 새로운 홍보대사로 위촉되는 팝페라 가수 ‘이사벨’을 비롯해, 비보이 팀 ‘퓨전 엠시(Fusion MC)’, 중국 가수 ‘7르첸첸’, ‘써니데이즈’, ‘제이블럭’, 바이올리니스트 신윤성, 신현우가 출연해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음악회가 개최되는 동안 선플 운동의 취지를 관객들에게 설명하고 관객과 함께 선플 문자 보내기도 함께할 계획이다.

 

  인터넷 언어문화개선을 위한 선플달기운동

 

  ‘선플달기운동’은 2007년, 악플로 고통 받던 유명인의 기사에 사람들이 선플을 남기며 시작된 운동으로서, 온라인상에서 ‘선플’을 다는 노력을 생활화함으로써 아름다운 인터넷 문화를 만들고자 펼쳐지고 있다.

  이를 위해 선플재단·선플운동본부에서는 매년 11월 첫째 금요일을 ‘선플의 날’로 정하고 ‘선플 달기 전국 릴레이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는 문체부가 범국민 언어문화개선 ‘안녕! 우리말’ 캠페인의 일환으로 ‘전국 100만 선플 자원봉사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밖에도 문체부는 ‘안녕! 우리말’ 캠페인을 통해 ‘문화융성’의 토대가 되는 ‘생활 속 바른 언어문화’의 정착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운영 중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무분별한 언어폭력이 난무하는 인터넷 공간의 언어 개선이 시급하다.”라고 말하며, “이번 행사를 통해, 온라인상에서의 바른 언어 사용에 대한 전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붙임 1. 2015 청소년 선플평화선언식 및 선플음악회 개요

       2. 전국 100만 선플 자원봉사단 사업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