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학회/행사/기타 안내 상세보기

2018년 한국언어문화학회 여름학술대회 안내

작성자 한국언어문화학회 등록일 2018. 8. 22. 조회수 29478

 

 

2018년도 여름학술대회 안내

 

 

 

 그간 안녕하셨습니까? 회원 여러분. 연일 무더위가 가라앉지 않습니다. 모쪼록 심신의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여러분께 다시 메일을 드리는 까닭은 한국언어문화학회 여름학술대회의 자세한 일정을 안내해드리기 위해서입니다.

최근 한반도 정세는 급변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냉전체제 종식이 눈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제 북한은 더 이상 국경을 맞댄 ‘타자’로만 이해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북한 인문학의 현황’으로 결정했습니다. 통일시대를 준비하는 인문학자의 자세를 돌아보고 우리의 출발점을 모색해보고자 이렇게 결정한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그동안 북한과 관련된 지식은 한국 문학의 담론장 속에서 주요 테마가 되긴 어려웠습니다. 북한 인문학은 마치 외국의 그것과 동등하게 인식되곤 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70년 세월 동안 자리한 간극의 폭과 깊이를 확인하고 새로운 연구의 계기를 마련해보고자 합니다. 학제 간 긴밀한 소통을 지향하며 시대적 과제와 호흡하는 인문학을 추구해온 그간의 전통과도 맥을 같이 하는 주제라고 생각됩니다.

아울러 이번 학술대회에는 정기총회도 함께 진행된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새롭게 2년간 학회를 꾸려갈 집행부를 세우는 자리이니만큼 회원여러분 모두 참석해주시고 박수를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학회날 뵙겠습니다. 내내 평안이 지내십시오.


2018. 08. 02
서경석 배상


<2018년 여름학술대회 관련 공지>

 

 

▣ 주 제 : 북한 인문학의 현황
▣ 일 시 : 2018년 8월 24일(금) 10:00-18:00
▣ 장 소 : 서울 한양대학교 인문과학대학 303호 
▣ 문 의 : 학회 홈페이지 http://www.klnc.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