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 다듬은 말 선정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5. 1. 5. 조회수 41855

‘에어캡’ 대신 ‘뽁뽁이’로 사용하세요!

 

-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 다듬은 말 선정 -

 

  ‘뽁뽁이’, ‘승차 구매(점)’, ‘등짐 들살이’, ‘일회용 비밀번호’, ‘전면 지붕창’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에서 2015년 1월의 다듬은 말로 선정한 예들이다.

 

  국립국어원(원장 민현식)은 최근에 새로 들어와 쓰이는 외국어․외래어나 지나치게 어려운 용어를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쉽고 쓰기 좋은 우리말로 다듬고 있다. 국립국어원은 말다듬기위원회 회의를 거쳐 금년 1월의 다듬은 말을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대상어다듬은 말의미
에어캡
(air cap)
뽁뽁이 완충 포장이나 단열 효과를 위해 사용하는 기포가 들어간 폴리에틸렌 필름을 이르는 말. 누르면 뽁뽁거리는 소리를 내기 때문에 ‘뽁뽁이’로 다듬음.
드라이브스루
(drive-through)
승차 구매(점) 운전자가 차에 탄 채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방식 또는 그러한 판매 방식의 상점을 이르는 말. 주로 즉석음식(패스트푸드), 커피 등의 매장에 이런 서비스 방식이 많음.
백패킹
(backpacking)
배낭 도보 여행,
등짐 들살이
1박 이상의 야영(野營=들살이) 생활에 필요한 장비를 넣은 배낭을 짊어지고 산과 들을 마음 내키는 대로 자유롭게 걸어다니는 여행을 뜻하는 말.
오티피
(O.T.P: One Time Password)
일회용 비밀번호 무작위로 생성되는 난수(亂數. 특정한 배열 순서나 규칙을 가지지 않는, 연속적인 임의의 수)로 구성된 일회용 비밀번호 또는 그런 일회용 비밀번호를 이용하는 인증 방식을 이르는 말.
파노라마 선루프
(panorama sunroof)
전면 지붕창 차량 지붕의 일부가 아니라 전체를 강화 유리 등으로 덮은 지붕창(선루프)을 이르는 말.

 

  국립국어원은‘우리말 다듬기(malteo.korean.go.kr)’ 누리집을 통해 2014년 12월 1일부터 12일까지 앞서 소개한 용어들을 갈음할 우리말을 공모하였다. 그 결과 ‘에어캡’에 194건, ‘드라이브스루’에 193건, ‘백패킹’에 185건, ‘오티피’에 189건, ‘파노라마 선루프’에 198건의 국민 제안이 접수되었다.

 

  이어 지난 12월 17일에 열린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에서는 의미 적합성, 조어 방식, 간결성 등을 기준으로 이 제안어들에 대해 논의를 한 결과 위의 표와 같이 다듬은 말을 선정하게 되었다.

 

  순화어(다듬은 말)로 선정된 말을 제안한 사람에게는 소정의 상품권을 지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다듬은 말들은 국립국어원 누리집이나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인 ‘말터’(http://malteo.korean.go.kr)의 ‘이렇게 바꿨어요!’ 난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국립국어원 관계자는 “지금까지 매달 ‘우리말 다듬기’ 공모에 참여해 주신 국민들께 감사드리며, 새해에도 더 많은 국민이 ‘우리말 다듬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 붙임: 다듬은 말 보충 설명 및 용례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공공언어과 학예연구관 김문오(☎ 02-2669-9738)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