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보도 자료 상세보기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 다듬은 말 선정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4. 12. 1. 조회수 38374

‘신스틸러’ 대신 ‘명품 조연’으로 사용하세요!

 

-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 다듬은 말 선정 -

 

 ‘명품 조연’, ‘소망 목록’, ‘범죄분석가/범죄분석’, ‘몸싸움’, ‘개방형 주방’
2014년 11월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에서 다듬은 말로 선정한 예들이다.

 

 최근 우리나라에 새로 들어와 쓰이는 외국어․외래어나 지나치게 어려운 용어를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쉽고 쓰기 좋은 우리말로 다듬고 있는 국립국어원(원장 민현식)은 말다듬기위원회 회의를 거쳐 이번 달의 다듬은 말을 다음과 같이 선정하였다.

대상어 다듬은 말 의미
신스틸러
(scene stealer)
명품 조연 ‘장면을 훔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영화나 텔레비전 드라마 등에서 훌륭한 연기력이나 독특한 개성을 발휘해서 주연 이상으로 주목을 받는 조연.
버킷 리스트
(bucket list)
소망 목록 죽기 전에 꼭 해야 할 일이나 꼭 하고 싶은 일들에 대한 목록을 이르는 말.
프로파일러/
프로파일링
(profiler/profiling)
범죄분석가/
범죄분석
일반적 수사 기법으로는 해결하기 힘든 연쇄 살인 사건 수사 등에 투입되어 용의자의 성격, 행동 유형 등을 분석하고, 도주 경로나 은신처 등을 추정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프로파일러)/ 그러한 수사 기법(프로파일링).
벤치 클리어링
(bench clearing)
(집단) 몸싸움,
선수단 몸싸움
야구나 아이스하키 등의 스포츠 경기 도중 선수들 사이에 싸움이 벌어졌을 때, 양 팀 선수들이 모두 벤치를 비우고 싸움에 동참하는 행동.
오픈 키친
(open kitchen)
개방형 주방 레스토랑, 식당 등에서 손님이 볼 수 있게 배치한 개방형 조리장.

 

 ‘우리말 다듬기(malteo.korean.go.kr)’ 누리집을 통해 국민으로부터 제안받은 다듬은 말 후보 중 이번에 선정된 말은 지난 11월 3일부터 14일까지 앞서 소개한 용어들을 갈음할 우리말을 공모하여, ‘신스틸러’에 188건, ‘버킷 리스트’에 205건, ‘프로파일러/프로파일링’에 165건, ‘벤치 클리어링’에 163건, ‘오픈 키친’에 223건의 제안이 접수되었다.

 

 이어 지난 11월 19일에 열린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에서는 의미 적합성, 조어 방식, 간결성 등을 기준으로 이 제안어들에 대해 논의를 한 결과 위의 표와 같이 다듬은 말을 선정하게 되었다.

 

 한편 12월 1일부터 12일까지는‘에어캡(air cap)’, ‘드라이브 스루(drive through)’, ‘백패킹(backpacking)’, ‘오티피(O.T.P: One Time Password)’, ‘파노라마 선루프(panorama sunroof)’에 대한 순화어를 공모한다.

 

 순화어(다듬은 말)로 선정된 말을 제안한 사람에게는 소정의 상품권을 지급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다듬은 말들은 국립국어원 누리집이나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인 ‘말터’(http://malteo.korean.go.kr)의 ‘이렇게 바꿨어요!’ 난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국립국어원 관계자는 “이렇게 말다듬기를 통해 낯선 외국어나 외래어가 우리의 생활어로 재탄생하는 것에 많은 국민이 관심과 호응을 보여 준 것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쉽고 쓰기 좋은 우리말로 다듬는 일에 더 많은 국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국립국어원 말다듬기위원회는 매달 회의를 개최하고 있으며, 말터 누리집을 통해 다듬은 말을 공모하고 있다.

 

※ 붙임: 다듬은 말 보충 설명 및 용례

 

공공누리 1유형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국립국어원 공공언어과 학예연구관 김문오(☎ 02-2669-9738)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