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업 소개 영상 상세보기

국립국어원 홍보 동영상

작성자 국립국어원 등록일 2016. 8. 24. 조회수 98628

■ 제목: 국립국어원 홍보 동영상

■ 분량: 5분 17초

 

<국립국어원 홍보영상 : 더빙>

국민 모두가 편안하게 소통하는 세상을 꿈꿉니다. 민족 제일의 유산이자 문화 창조의 원동력인 우리말을 쉽고 편하게 만들어 가는 곳. 국립국어원을 소개합니다.

 

국립국어원은 국민들이 편안하고 품위 있는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국어에 대한 조사, 분석 활동을 수행하고 다양한 국어 정책을 추진하는 기관입니다.

 

쉽고 편한 우리말 가꾸기를 목표로 편안한 언어생활을 위해 어문규범을 현실화 하고, 국어 지식을 사전으로 체계화하여 풍부한 언어생활을 지원하며, 소외 계층에 대한 언어 복지를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립국어원은 국민의 언어 사용 실태를 조사‧연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언어 규범을 개선‧정비함으로써 우리말이 바로 설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국민의 편안한 언어생활을 위하여 표준어를 꾸준히 확대하고 변화된 언어 현실을 반영하여 언어 규범을 지속적으로 개선‧관리해 나갑니다.

 

이와 함께 국어사전을 편찬하여 국어에 담긴 우리의 지식과 문화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풍부하고 편리한 언어생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999년에 발간된 <표준국어대사전>은 2008년 인터넷 사전으로 개정되어 우리말 사용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개방형 한국어 지식 대사전 <우리말샘>은 우리말 지식과 문화를 함께 모아 정리하고 다듬는 우리말 지식 놀이터로 사랑받고 있으며,

 

한국어기초사전과 함께 열개 언어로 대역한 다국어사전은 외국인의 한국어 학습을 뒷받침합니다.

 

국립국어원은 우리말을 더욱 편리하고, 품격 있는 말로 가꾸어 나갑니다.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바르고 쉽게 개선하여 국민과 정부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잘 다듬고 순화한 우리말을 다방면으로 홍보하는 한편, 청소년들이 바람직한 언어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언어 표준을 제공하고 안정된 언어 환경을 조성합니다.

 

이와 함께 국어문화학교의 운영을 체계화하고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며, 전화, 누리소통망서비스, 온라인 게시판 등 다양한 소통 창구를 활용하여 우리말에 대한 궁금증을 신속하게 해결해 드리고 있습니다.

 

국립국어원은 한민족 언어 통합,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언어 소외 계층 지원 사업을 통해 우리말의 근간을 튼튼하게 넓힙니다.

 

통일 한국에서 남북 주민이 원활히 소통할 수 있도록 남북언어 통합 방안을 연구하고 교류를 넓혀 나가는 한편, 북한이탈주민의 남한 정착을 위한 언어 교육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한국어 교육의 핵심기관으로 한국어 교육 기초 연구와 교육 자료 개발, 한국어 교원 자격 부여 및 교원 연수 등을 통해 한국어 교육의 선진화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시각, 청각 장애인들이 비장애인과 더불어 편안한 언어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점자와 수어를 널리 보급하고 있으며, 저소득층 아동들도 쉽고 편한 언어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말을 바르게 세우고, 아름답게 가꾸고, 튼튼하게 넓히는 곳, 국립국어원. 미래를 내다보는 우리말 정책을 추진하며 한국어를 국민의 삶 속에 살아 숨 쉬는 언어로 가꿔 나가고, 대국민 소통을 통해 국민 행복을 실현하는 대한민국의 건강한 희망이 되겠습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 기준(공공누리, KOGL) 제1 유형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구체적으로 표시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